임플란트 “대중화되었어도 여전히 고난이도 시술”
임플란트 “대중화되었어도 여전히 고난이도 시술”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04.25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번 시술하면 오랫동안 사용해야 하는 임플란트...선택 기준은 “의료진의 실력”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치아는 좌.우측이 보통 대칭으로 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 아래 치아의 개수가 같다. 대개 위쪽이나 아래쪽 한 측(좌측 혹은 우측)의 치아 개수는 7개(사랑니를 추가하면 8개)로 여기에 4배를 곱해서 대개 28개(사랑니 포함 32개)를 가지고 산다.  치아는 유치에서 영구치로 전환되면 평생 사용해야 한다. 한번 빠진 영구치는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못하기 때문에 평소 치아 건강관리가 중요한데, 기본 관리에 소홀하거나 큰 충격을 받으면 노화가 진행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자연치아를 상실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치아는 식사, 발음, 외모 등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아를 상실할 경우 일상생활이 불편해지는 것은 물론 자신감 하락의 원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어 상실한 치아의 빈자리를 반드시 대체해 줄 필요가 있다. 자연치아를 수복할 때는 임플란트, 틀니 등의 치료를 선택할 수 있다.  그 중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지대주, 보철을 연결하는 치료로, 자연치아와 구조나 외관이 매우 흡사하다. 또한 자연치아 대비 80% 정도의 저작기능 회복이 가능하고 단단하게 고정되어 사용 중 탈락의 위험도 적어 가장 선호하는 치과 치료로 꼽힌다.  다만 대중화되기는 했어도 임플란트는 여전히 난이도 높은 시술이다. 정확한 자리에 식립하지 않으면 사용 중 불편함이 지속될 수 있고 심하면 흔들리거나 빠질 수도 있다. 따라서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저렴한 가격이 아니라 해당 치과가 임플란트 시술과 관련해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는지 여부를 선택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

전신질환 앓고 있다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실력 필수”

임플란트를 정확한 위치에 심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검사와 진단이 필수다. 특히 외과적인 수술이 동반되기 때문에 환자의 구강 건강뿐만 아니라 전신질환 여부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 특히 당뇨병이나 고혈압 같은 전신질환을 앓고 있다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임플란트는 잇몸 절개를 동반하는 수술인데, 건강 상태, 복용하고 있는 약이 지혈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방식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일반 임플란트 수술보다 수술 후 붓기나 통증, 출혈이 거의 없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질환이 있거나 고령인 환자도 불필요한 잇몸절개를 할 필요가 없어 심리적, 육체적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도 매우 낮은 편이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단순히 디지털 기술만 의지해서 되는 수술이 아니다. 수술을 집도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이를 잘 다루고 환자에게 정교하게 적용할 수 있는 의료진의 실력이 필수다.

[온아치과의원 장종원 원장]프로필-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졸업-단국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련-단국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의 대표역임-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석사-보건복지부 인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前)공군 항공우주의료원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과장-前)바로본치과의원 치과과장-前)온아치과의원 동두천점 외과과장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인정의-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
[온아치과의원 장종원 원장]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단국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수련, -단국대학교 치과병원 구강악안면외과 전공의 대표역임,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구강악안면외과 석사, -보건복지부 인증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단국대학교 치과대학 외래교수,  -前)공군 항공우주의료원 구강악안면외과 치과과장, -前)바로본치과의원 치과과장, -前)온아치과의원 동두천점 외과과장,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인정의,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 정회원

 

온아치과의원 장종원 원장은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해당 치과가 의료진의 실력은 물론 치료 후 관리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곳인지 꼼꼼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뼈이식 임플란트, 정교한 기술력 필요...“정밀진단과 상담으로 체계적인 수술계획 수립해야”

성공적인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잇몸 뼈의 밀도가 단단하고 치밀해야 한다. 잇몸 뼈에 인공치근을 심는 과정에서 골유착이 잘 이뤄져야 단단하게 고정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치아 상실 후 오랜 시간이 지났거나 잇몸이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심한 손상이 있다면 사전에 뼈를 이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경우 고려할 수 있는 게 바로 뼈이식 임플란트다. 이는 이식재를 이용해 잇몸 뼈가 약하거나 부족한 부분을 채워 단단하고 치밀한 자가골로 대체될 수 있게 하는 치료다. 뼈가 차오를 때까지 2~3개월 정도 기다린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기 때문에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이때 개인에 맞는 잇몸 뼈 이식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식재 선택부터 체계적인 계획 수립까지 맞춤식으로 진행돼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뼈이식을 동반한 상악동거상술의 경우 임플란트 식립 시 염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중을 기해야 한다.

상악동이란 양 볼 안쪽에 있는 빈 공간으로 잇몸뼈가 부족한 상태에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 임플란트가 이 상악동의 빈 공간을 침범할 수 있다. 때문에 상악동거상술을 통해 상악동 막을 들어 올리고 뼈를 이식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한다.

장종원 원장은 “뼈이식임플란트는 전반적인 구강 상태에 따라 적당한 양의 뼈를 보강해야 하는 만큼 정교한 기술력이 요구된다”며 “정밀진단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수술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바쁜 직장인들은 ‘발치즉시 임플란트’... “환자의 불편감 해소해 드리는데 최선 다할 것”

임플란트는 식립부터 최종 보철물을 올리는 데까지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렇다 보니 직장인이나 사회생활로 인해 시간을 내기 힘든 경우 치료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발치즉시 임플란트를 고려해 볼 수 있다. 흔히 원데이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는 발치즉시 임플란트는 치아를 발치한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해 치아를 연결하는 방식으로 하루 안에 치료가 마무리된다. 여러 번 내원하기 힘든 경우, 바쁜 일상으로 인해 치과 방문에 장시간을 할애하기 힘든 경우, 당뇨 등 질환으로 인해 빠른 치료가 필요한 경우 원데이 임플란트를 고려할 수 있다.

그러나 모두가 해당 치료가 가능한 것은 아니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잇몸 뼈의 상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잇몸 뼈가 부족한 경우 뼈 이식이 선행돼야 하고 이 경우 치료 기간은 더 길어질 수 있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로 고난이도 임플란트 수술의 전문가로 알려진 장종원 원장은 “그동안 치과를 해 오면서 많은 환자분들이 찾아주셨는데, 그 결과 동두천에서 또 주변에서 실력 하나는 인정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해 주셨다”며 “다녀가신 환자분들의 가족분들이 찾아주시고, 소개해주시는 주변분들도 찾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책임감 또한 크게 느낀다”고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치과를 찾는 것이 얼마나 무섭고 긴장되는 일인지 잘 알고 있다. 편하게 찾아주시면 최선을 다해 그 불편감을 해소해 드리겠다”며 “늘 발전하며 노력하는 동두천 온아치과의원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