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의원, 민주당 탈당...‘검찰 수사권 폐지’ 법안 처리 포석
민형배 의원, 민주당 탈당...‘검찰 수사권 폐지’ 법안 처리 포석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4.20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양향자 ‘반대’ 관측에...국힘 반대 건너뛸 비율 맞추려 자당 의원 탈당 감행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일 민주당을 탈당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합류했던 무소속 양향자 의원이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속도조절 입장을 보이자, 양 의원을 대신해 안건조정위원회 캐스팅보터 역할을 맡겨 법안을 조속히 추진하려는 조치라는 분석이다.

국회에 따르면 국회 법사위 소속인 민 의원은 이날 오후 2시께 민주당을 탈당했다. 현재 국회 누리집에도 민 의원은 '무소속'으로 분류돼 있다.

앞서 전날(19일) 정치권에서는 양 의원 명의의 검수완박 '속도조절론' 문건이 공유돼 논란이 됐다. 해당 문건에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수완박' 법안에 반대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양 의원이 직접 해당 문건을 작성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입법 로드맵에 차질이 생기자 민주당이 후속 조치를 취한 것이다.

상임위 소위에서 합의가 안될 경우 소집되는 안건조정위는 여야 3명씩 모두 6명으로 구성되며 4명이 찬성하면 안건을 통과시킬 수 있다. 앞서 민주당은 법사위에 박성준 의원 대신 무소속 양향자 의원을 투입해 안건조정위 구성에 대비했지만 양 의원이 법안 처리에 반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자 이번엔 소속 의원 탈당 카드를 꺼내들었다. 민 의원은 전날(19일) '검사 출신'인 소병철 의원 대신 법사위에 교체 투입됐다.

앞서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우리로서는 만약에 안건조정위로 가게 된다면 무소속 한 분의 도움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런데 만약에 양 의원께서 지금 그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그건 또 본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저희로서는 어쩔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거기에 따른 대책도 다 준비되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