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시장에 잘못된 신호 전달해 가격 올리는 규제완화 없을 것” 
원희룡 “시장에 잘못된 신호 전달해 가격 올리는 규제완화 없을 것”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4.11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정부과천청사 청문회 준비사무실 출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2동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11일 오전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2동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11일 “부동산 규제완화는 신중하게 접근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겠다”며 “시장에 잘못된 신호를 전달해 가격을 올리는 그런 규제완화는 새 정부에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 후보자는 이날 정부과천청사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마련된 청문회 준비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국민의 뜻과 새 정부의 정치적인 의지가 잘 융합돼 한 발 한 발 가시적 성과가 나올 수 있게끔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후보자는 이날부터 서울지방국토관리청에 사무실에서 국토부 공무원들로부터 현안 업무 보고를 받으면서 본격적인 청문회 준비에 들어갔다.

원 후보자는 “지나친 규제 완화나 시장에서 잘못된 시그널로 악용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신중할 뿐만 아니라, 관리하고 통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교하고 신중하게 움직이겠다”며 “실질적인 수요에 걸맞게 그 수요에 맞는 공급을 해야 한다는 것이 이 정부의 철학”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다고)잘못된 가격 신호로 갈 수 있는 규제 완화나 공급은 윤석열 정부의 미래 청사진에는 없다”고 강조했다.

원 후보자는 공동주택 공시가격 산정 방식을 개편할 것이냐와 관련해서는 “많은 문제점을 느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정책은 한 측의 요구와 입장을 가지고만 정할 수는 없다”고 한발 물러난 입장을 밝혔다. 앞서 원 후보자는 제주지사 시절 공동주택 공시 가격 산정 문제와 관련해 현 정부와 각을 세운 바 있다.

새 정부가 내세운 임대차 3법(계약갱신청구권제·전월세상한제·전월세신고제)의 폐지 내지 축소 방침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약자가 피해를 보는 것에 대한 보호 장치라는 좋은 의도로 마련된 법으로 임차인 보호와 주거 약자의 주거 안정은 국가가 존재하는 이유”라면서도 “임대차 3법이 시장에 부작용을 초래하고 있고, 국회에서 일방적으로 처리되다 보니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원 후보자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자신을 국토부 장관으로 내정하면서 ‘시험대이자 독배’가 될 수 있다고 했다”면서 서민·중산층의 주거 안정과 부처 이기주의 타파 등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