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집무실 이전 반대 안 해... 충분히 협조하겠다”
박홍근 “집무실 이전 반대 안 해... 충분히 협조하겠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3.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캐비닛에 넣어둔 불법 비리 수사 촉구' 발언엔 "文 향한 수사 공개 지시...충격"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민의힘 '검찰 하명수사' 의혹을 제기하며 정치보복의 피해는 국민이 입는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에는 반대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캐비닛에 넣어둔 채 미뤄왔던 사건들을 하루빨리 수사하라고 촉구했다"며 "문재인 정부에 대한 수사를 공개적으로 지시한 것과 다를 바 아니다. 이 수사지시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자가 만찬 회동을 한 다음 날 아침이었다는 점에서 충격"이라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소통과 국민통합을 말하지만 사실 임기 시작을 사정당국 보복수사로 시작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이런 악습이 반복된다면 극심한 여야의 대치와 대립으로 대화가 실종되고 국민의 삶만 피폐해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 국민의힘이 관심가지고 집중해야 할 것은 검경에 대한 수사 하명이 아니라 민생회복과 국민통합의 정치개혁"이라며 "민주당이 요구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한 인수위원회 추경안 제시와 대선 공통공약추진기구 구성에 답하고 양당 독식의 정치구조 혁신을 위한 공직선거법 통과에 협조해 얼마 남지않은 3월 국회의 소임을 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윤 당선인의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민주당은 반대하지 않는다"며 "이제 국회는 대통령과 당선자 두 분의 회동으로 소모적인 논쟁을 종식하고 집무실 이전에 대한 국민적 동의와 절차적 정당성을 확보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집무실 이전을 위한 소요 예산안은 국회 심의가 필요하다"면서 "집무실 이전과 관련한 어떤 비용도 올해 예산에 반영되지 않았던 만큼 예비비 외 추가되는 이전 비용은 국회 심의 대상"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향후 불필요한 논란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제도화할 필요도 있다. 이전에 필요한 제도를 정비하고 예산을 집행할 법적 근거를 마련해 졸속이전 논란과 법적 근거를 놓고 이어져왔던 소모적인 논쟁을 끝내자"며 "민주당은 차질없는 집무실 이전을 위해 충분히 협조하겠다. 국민 대표기관인 국회를 통해 공감 속에서 집무실 이전이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인수위원회의 임대차 3법 폐지 검토에 대해서는 "열악한 지위에 있는 세입자의 거주권을 보호하고 주거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것인만큼 이를 잘 안착시키는 게 중요하다"면서도 "임대차 시장 안정을 위해 부활할 부분이 있는지 검토해 보겠다. 구체적인 대안은 당에서 신속히 논의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