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자연치아 대체재”
임플란트...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자연치아 대체재”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3.2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플란트,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 중요... 꼼꼼한 치과 선택 필요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자연치아를 상실하게 됐을 때 현재까지 가장 효과적이면서 대중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진 시술은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노화는 물론 충치나 잇몸병, 예기치 못한 사고로 치아를 잃었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하게 되는 대체재다. 틀니처럼 끼웠다, 뺐다 할 필요가 없고 틀니가 자연 치아 저작력 대비 약 30% 남짓 기능을 구현한다면, 임플란트는 최대 80~90%까지도 저작기능을 회복시켜주기 때문에 선호도가 매우 높다. 특히, 심미적인 면에서도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할 정도로 심미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자연치아를 살릴 수 없는 경우, 현존하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다. 특히 요즘은 초창기에 비해 임플란트 개발업체의 기술이 발달하고 치과 전문의의 경험도 축적되면서 만족도와 완성도가 높아진데다 건강보험의 치과 분야 적용 범위도 넓어져 향후 임플란트 시술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 인공치근을 식립할 때 절개하면 붓기와 출혈이 동반될 수밖에 없는데 고혈압, 당뇨,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염증 및 감염 위험이 뒤따른다. 따라서 전신질환, 골다공증 같은 질환이 심한 사람은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능할 수 있고 또 어렵게 식립한다 해도 일반인에 비해 임플란트 수명이 짧을 수 있다. 이에 최근에는 이런 불편함을 개선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대안으로 주목되고 있다.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 환자들도 임플란트 가능...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말 그대로 도착지점을 안내하는 차량 내비게이션과 같은 기술을 이용한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모의수술을 통해 개인의 구강상태에 알맞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예측하는 원리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디지털 임플란트’, ‘디지털 가이드 임플란트’ 등으로도 불리고 ‘원데이 임플란트’ 등에도 적용되는 임플란트 수술방법이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하기 때문에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이 가능하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은 것도 장점이다. 따라서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도 빠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그렇다 보니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윌플란트치과 유종현 원장은 “그러나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3D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원데이 임플란트... 바쁜 현대인들에 적합

한편, 현대인들은 바쁜 직장 생활과 과중한 업무로 인해 치과를 가고 싶어도 좀체 시간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바쁜 현대인들이 임플란트 진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미루는 이유는 바로 치료 기간이 길다는 것과 여러번 내원해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하루 완성 임플란트’라고도 불리는 ‘원데이 임플란트’를 진행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치과시스템이 바로 ‘3D CAD/CAM 시스템’이다.

3D CAD/CAM 시스템은 자체기공소를 원내에 보유하여 치료에 필요한 수복물을 즉각적으로 제작해 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보통 치과 치료 중 임플란트, 보철치료 등을 진행하게 되면 환자 개인마다 다른 치아의 본을 떠야 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거나 제작된 보철장치를 찾기 위해 병원을 다시 내원해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뒤따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3D CAD/CAM 시스템과 같은 의료 기술이 빠르게 진화하면서 원데이 임플란트의 일등공신이 되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치아를 빼면서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으로, 한 번의 마취시술을 하기 때문에 환자들은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치료기간도 크게 단축시킬 수 있다.

[윌플란트치과 유종현 원장]프로필-통합치의학과 전문의-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졸업-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임플란트 과정-미국 보스턴 대학교 임플란트과 CE-오스템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네오바이오텍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공중보건의사 협의회 대표 역임
[윌플란트치과 유종현 원장]
-통합치의학과 전문의,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임플란트 과정, -미국 보스턴 대학교 임플란트과 CE, -오스템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 -네오바이오텍 임플란트 연구 자문위원, -공중보건의사 협의회 대표 역임

 

유종현 원장은 “원데이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시술 시 식립하는 당일 미리 제작해 놓은 보철물, 즉 크라운까지 연결을 완료시키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며 “발치 직후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잇몸이 아물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나의 부모님, 나의 가족이라도 이와 같은 진단과 치료를 할 것인가?’라는 생각으로...

하지만 원데이 임플란트는 잇몸에 염증이 심하거나 치조골이 너무 부족한 경우, 혹은 기타 개인의 치아 및 잇몸, 치조골 상태에 따라 시술이 어려울 수 있다. 임플란트 시술에 필요한 치조골의 상태가 좋은 경우에 한 해 가능한데 치조골 손상이 적은 경우, 뼈이식을 해야 할 필요성이 적은 경우, 남아 있는 잇몸뼈가 튼튼한 경우, 잇몸에 염증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주로 원데이 임플란트의 적용 대상이 된다. 만약 치조골의 상태가 좋지 않다면 골 형성 과정을 거친 후 임플란트 식립을 진행해야 한다.

유종현 원장은 “원데이 임플란트는 기본적으로 긴 소요기간을 당일로 줄인 임플란트 시술인 만큼 시술시 치과 의사의 정밀한 시술은 필수지만, 환자들도 임플란트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윌플란트치과 유종현 원장은 오랜 치과 개원의 생활 동안 항상 ‘나의 부모님, 나의 가족이라도 이와같은 진단과 치료를 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가슴에 품어왔다고 밝혔다. 유 원장은 “치과 진료는 목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기대치가 높다. 이러한 기대치에 부응하는 원칙은 나의 부모님, 나의 가족을 치료하듯이 환자분들을 대한다는 것”이라며 “나의 부모님, 나의 가족이라도 이와 같은 진단과 치료를 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면 절대 허투루 진료를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희 윌플란트치과는 과잉진료하지 않고 꼭 필요한 치료부터 권해드리며 탈 나지 않고 오래가는 치과 치료를 위해 분과별 전문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과 원칙을 지키는 치료를 앞으로도 변함없이 추구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