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 “尹인수위,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로 채워져 걱정 크다”
윤호중 “尹인수위,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로 채워져 걱정 크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3.23 13: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차 추경 공식화 환영…오늘이라도 당장 2차 추경 논의해야"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인적 구성과 관련해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로 채워서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윤 당선인의 검찰 공약 대부분이 검찰 권력을 더욱 비대하게 만드는 것이라 국민의 여망으로 힘겹게 쌓아 올린 검찰개혁의 성과가 물거품이 되는 것 아닌가 우려가 깊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검찰총장 시절 함께 손발을 맞추며 사실상 검찰개혁을 막아섰던 검사들이 인수위에 속속 합류하고 있는데 차기 정부 검찰 정책의 밑그림을 설계할 인사들이 뼛속까지 검찰주의자로 채워서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검찰개혁을 후퇴시키지 않게 민주당은 검찰개혁의 고삐를 단단히 쥘 것"이라며 "검찰개혁의 핵심은 권한 분산, 수사 기소권의 엄격한 분리다. 민주당은 새 정부 출범 이전까지 검찰개혁을 완수하는 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위원장은 또 정치개혁이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는데도 "청와대 집무실의 용산 이전 문제에서 드러나듯이 제왕적 불통, 일방통치 정치 끝내고 건강한 견제와 협력의 정치 시대를 열어야 한다"며 "하지만 국민의힘이 말 바꾸기 막무가내 횡포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가 거듭 공전해 참으로 걱정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국민의힘은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제 반대에 그치지 않고 소선거구제 돌아가자며 어깃장을 놓는가 하면 자기 텃밭인 특정 지역에서 광역의원 정수를 늘려달라고 생떼를 부리고 있다"며 "풀뿌리 민주주의 뿌리를 아예 뽑겠단 발상이자 이번 대선에서 나타난 국민 민심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도 "청와대 이전에만 급급하던 윤 당선인이 2차 추경 편성을 공식화했다. 늦었지만 환영한다"며 "코로나 피해 극복부터 챙기겠다던 약속을 2주간 방치한 점은 유감스럽지만 늦게나마 우리 당의 2차 추경 제안을 수용한 점은 다행"이라고 했다.

윤 위원장은 "여야 추경의 뜻을 모은 만큼 오늘이라도 당장 관련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며 "방역 조치 피해를 신속하고 온전 보상하게 추경 규모와 재원 조달 논의를 속도감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