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靑이전, 예산편성도 없이 하나...이렇게는 아냐”
임종석 “靑이전, 예산편성도 없이 하나...이렇게는 아냐”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3.18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한 민생부터 챙겨야"...“靑이전 위한 정식기구 구성해서 진행해야”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이 윤석열 당선자의 청와대 이전 강행에 대해 “예산 편성도 없이 밀어붙이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임 전 실장은 18일 SNS에서 "어떤 연유로 지금의 청와대를 단 하루도 이용하지 않는다는 것인지 납득이 되질 않는다. 국정운영 초기에 대통령님과 함께 광화문 이전을 검토했던 한 사람으로서 주제 넘지만 조언을 드린다"며 "청와대 이전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지만 이렇게는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모든 조건이 완비된 청와대에서 업무를 시작하는 것이 순리"라며 "지금의 청와대는 물리적으로 예산 낭비할 일이 없고 대통령이 여민관 집무실을 사용하고 있어서 비서실장은 30초, 안보실장을 비롯한 수석급 이상 전원이 1분 30초면 대통령 호출에 응대할 수 있는 구조"라고 했다.

이어 "국가 안보 시스템의 핵심인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를 이전하는 데 따른 대책도 없이 (용산 이전을) 그냥 밀어붙인다"며 "용산을 비롯해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방으로 이전하는 안까지 충분한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급하고 중요한 일부터 처리해야 한다. 코로나 방역 상황을 점검하고 지친 일상에 빠진 국민들이 위로받을 수 있도록 급한 민생부터 챙겨야 한다"며 "하향 안정세로 접어들고 있는 부동산이 각종 규제 완화 예고로 다시 들썩이고 있다. 조기에 안정시킬 수 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처럼 국가 안보 시스템의 핵심인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를 이전하는 데 따른 대책도 없이, 갑자기 광화문에서 용산으로 바꾸는 데 대한 의견 수렴도 없이, 심지어는 예산 편성도 없이 그냥 밀어붙이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용산을 포함하여 차제에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지방으로 이전하는 안까지 충분한 검토하고, 현 정부에서 검토했던 내용도 참고하고 정식으로 예산도 편성해 국가 중대사에 걸맞는 집행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청와대 이전을 위한 기구를 정식으로 구성하면 된다"고 했다.

그는 "1년 정도 후에 국민들의 새로운 기대감 속에 이전을 완료하면 될 일"이라며 "급히 결정해야 할 다른 이유가 없다면 '국민과 함께' 민주적인 절차를 밟아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