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건영 “5월9일까지 대통령은 문재인...尹 인사권 요구는 과도하다”
윤건영 “5월9일까지 대통령은 문재인...尹 인사권 요구는 과도하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3.1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납득 안돼…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곳 아냐"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7일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회동이 불발된 것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에게 인사권 하지 말라고 하는 것은 현행법을 어기라는 것과 마찬가지 주문이기 때문에 대단히 무리한 것”이라고 밝혔다.

윤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국민의힘 일각에서 (회동의 성격을) 일종의 조건을 내걸고 담판 짓는 것으로 해석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만남이 여야 영수회담 같은 성격이 아니지 않냐. 허심탄회하게 국정 전반에 대한 자유로운 의사를 나누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제시한) 조건이란 게 인사와 사면이다. 미래 대통령이 현 대통령에게 이야기할 수 있고 협의할 수 있는 건데 그것이 담판의 성질은 아니지 않냐 압박하는 식으로 가야 할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인사와 관련해서는 법률적으로 규정돼 있는 부분"이라며 “현직 대통령이 임명한 공공기관장을 정리하라고 국민의힘 일각에서 주장하고 계신데, 이 또한 과도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은 “5월9일까지 대한민국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이라며 “충분히 협의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조건으로 가거나 회담의 성격으로 가버리면 복잡해진다”고 말했다.

또한 윤 당선인의 집무실 이전 계획과 관련해 용산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도 소통을 위해 광화문으로 이전하겠다고 했고 정말 적극적으로 검토했지만, 과도한 비용이 발생하고 국민 불편의 문제가 있었다”며 “이 문제를 해결할 방안을 찾으셨다면 (광화문 시대는) 충분히 검토해볼만한 가치가 있다. 다만 국방부로의 이전은 전혀 납득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윤 의원은 "국방부가 이전하게 되면 합참이나 그 주변 시설이 연쇄적으로 이동해야 한다. 그리고 국방부 부지는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방부 내에는 고도의 전략자산들이 있기 떄문에 이를 다 이전하려면 수천억 정도 가까운 예산이 들 것”이라며 “우리가 광화문 시대로의 이전을 1년 가까이 준비했었는데, (윤 당선인 측은) 너무 졸속으로 하는 것 아닌가 하는 문제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