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 동부 반군 지역에 러시아군 진입 명령…"이르면 오늘 진입"
푸틴, 우크라 동부 반군 지역에 러시아군 진입 명령…"이르면 오늘 진입"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2.02.22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우크라 반군 지역 독립 승인 뒤 군 투입 지시
미 고위당국자 "빠르면 오늘 또는 내일 중 진입 예상"
러군 반군지역 머물지, 전면 침공 감행할 지는 불확실
미·EU 즉각 2곳 경제제재 밝혔으나 대러 제재는 유보
ⓒap
ⓒap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러시아 국방부에 우크라이나 동부 2개 지역에 군대를 파견하도록 명령했다고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반군 지역의 독립을 승인했다고 밝힌 직후 러시아정부가 "평화유지 활동"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러시아군이 이르면 21일 밤이나 22일 중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진입할 것이라고 미 고위당국자가 밝힌 것으로 CNN이 보도했다. 친러 반군 분리주의자들은 돈바스 지역에서 도네츠크와 루한스크를 장악하고 있다.

러시아군이 2개 지역의 반군 장악지역에만 머물지 아니면 반군들이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지역까지 진출할 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또 러시아군의 전면적 침공이 시작됐는지도 아직 확실하지 않다. 러시아의 전면 침공은 2차 세계대전 이후 최대 규모의 군사행동이 될 것이다.

유럽의 냉전 이후 질서를 재편해 우크라이나를 강제로 러시아 위성국가로 만들려는 푸틴이 지난 30년 동안 유럽에 평화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한 안보 구조를 뒤집으려 시도하고 있다.

올해 69세로 정치 인생을 정리하는 시기에 들어선 푸틴은 20세기 최대 재앙이라고 강조해온 소련의 해체를 되돌리는 것을 업적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

앞서 푸틴은 이날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와 루한스크 2개 지역의 독립을 승인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한편 러시아의 독립 승인 발표 직후 미 백악관과 유럽연합(EU)가 2개 지역에 대한 투자, 교역, 금융을 금지하는 제재를 부과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과 EU는 그러나 러시아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는 부과하지 않았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면 침공할 경우에 대비해 보다 강력한 제재를 남겨 둠으로써 갈수록 희박해지는 외교적 해결의 희망을 남겨두려는 의도다.

미국의 단계적 제재 실행은 대러 전면제재가 러시아의 어떤 행동에 대응해 이뤄져야하는 지를 두고 논란을 벌이는 유럽 각국 입장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젠 사키 미 백악관 대변인은 성명에서 푸틴 대통령의 행위가 "러시아의 국제적 약속을 노골적으로 깬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이 곧 우크라이나 동부 2개 지역에 대한 투자, 교역, 금융을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조치는 러시아가 추가로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미국이 동맹국들과 함께 준비해온 신속하고 강력한 경제조치와는 별개라는 점을 명확히 한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푸틴의 연설이 있은 직후 35분 동안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 통화했다고 미 백악관 당국자가 밝혔다.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위원장은 러시아의 2개 우크라이나 2개 지역 독립 승인이 "국제법, 우크라이나 영토 보전과 민스크 협정을 노골적으로 위반한 것"이라고 트윗했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의장은 공동성명에서 EU가 "제재로 대응할 것"이며 "국제적으로 승인된 국경내 우크라이나의 독립, 주권 영토 보전을 변함없이 지지한다는 것을 강조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