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코로나19 피해, 국가 무한책임 약속...추경 오늘 통과시켜야”
이재명 “코로나19 피해, 국가 무한책임 약속...추경 오늘 통과시켜야”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2.02.21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되면 즉각 거리두기 완화, 인수위가 곧 '긴급구제 특별위원회' 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코로나 피해 극복 대응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코로나 피해 극복 대응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21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코로나 피해 극복과 대응 방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피해, 국가의 무한책임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장 300만 원은 민생의 단비가 될 수 있으나, 말뿐인 50조 원 공약은 휴지 조각만도 못하다"며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뿐만 아니라 의료·방역·돌봄 인력 지원, 전 국민 자가진단키트 지급, 재택치료자 생활지원비, 고용취약계층과 운수종사자, 문화예술인 지원 등을 위한 예산도 반드시 현재 추경안에 더 담아서 통과시키고, 신속하게 집행해주기 바란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19일 국민의힘의 반발 속에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정부가 편성한 14조 원의 추경안을 단독 의결했다. 추경안은 자영업자·소상공인 320만 명에게 방역지원금을 1인당 300만원을 신속히 지급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어 이 후보는 정부를 향해 "3차 접종자에 한해 거리두기 제한을 24시로 완화해줄 것을 다시 한번 요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당선된다면 3월 10일부터 거리두기를 완화시킬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한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대출 만기연장·상환유예 조치와 경제회복을 위한 '경제 부스터샷' 플랜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3월 말이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대출 만기연장과 원리금 상환유예가 종료된다"며 "당장 다음 달에 다가올 위기다. 신속한 추경 집행과 함께 대출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문제도 즉각 조치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40조 원에서 50조 원으로 추산되는 국민의 미보상 피해, 정부가 온전하게 책임져야 한다”며 “저는 당선 직후 제1호 지시사항으로 루즈벨트식 신속 대응 기구인 ‘코로나 피해 긴급구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겠다.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곧 ‘코로나피해 긴급구제 특별위원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후보는 방역 대전환도 제안했다. 그는 “고령자와 기저질환자 같은 고위험군을 보호하는데 방역역량을 집중하도록 방역 전략을 바꿔야 한다”며 “각 지자체별로 재택 치료 상담을 할 수 있는 인력을 대폭 늘리고, 보건소 행정인력은 신속하게 재배치해서 상담소와 통화가 안 되고, 치료자 지원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