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광주 외벽 붕괴사고’에 “안전사고 근본 원인 철저 조사하라”
문대통령, ‘광주 외벽 붕괴사고’에 “안전사고 근본 원인 철저 조사하라”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2.01.12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업자 1명 부상, 작업자 6명 연락 두절 상태
ⓒ뉴시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광주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외벽이 붕괴한 사고와 관련해 "최근 잇따른 안전사고의 근본적인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12일 오전 참모회의에서 "(안전사고의) 사전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 강화 등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라"며 “청와대를 비롯한 전 부처는 경각심을 갖고 국민보호의 책임을 다하도록 공직기강을 확립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경찰과 광주시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11일 오후 3시 46분께 광주 서구 화정동 화정현대아이파크 공사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던 중 23∼38층 외벽과 구조물이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작업자 2명이 잔해물이 떨어지면서 도로변 컨테이너에 갇혀 있다 구조됐다. 1명은 1층에서 공사를 하다가 잔해물에 부딪혀 병원에 옮겨졌다. 사고 당시 콘크리트 타설 작업을 위해 최상층부에 있던 작업자들은 무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현재까지 작업자 6명은 연락이 두절된 상태다. 연락이 두절된 작업자들은 붕괴한 건물의 28∼31층에서 창호 공사 등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이날 광주지검과 광주지방경찰청, 광주지방고용노동청을 중심으로 합동수사본부를 구성해 철저한 수사를 지시했다.

국토교통부도 전날 오후 국토부 기술정책과장, 익산지방국토관리청 관계관, 국토안전관리원 등 전문가를 급파해 현장을 수습하고 사고 경위·원인을 조사 중이다.

또한 광주시도 이날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건축 건설 현장에 ‘공사중지명령’을 내렸다. 아울러 시는 국토부·경찰청 등과 협력해 사고원인을 철저히 조사해 모든 법적·행정적 책임을 엄정하게 묻기로 했다. 공사과정에서 민원인들의 적법한 민원 제기에 대해서도 행정 공무원들의 직무유기 및 근무태만 행위가 확인될 시 엄정 조치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