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도네시아 석탄 수출 금지’에 긴급 대책회의... “영향 제한적”
정부, ‘인도네시아 석탄 수출 금지’에 긴급 대책회의... “영향 제한적”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2.01.03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차관 주재 ‘전력수급 동향 긴급 점검회의’ 개최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뉴시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인도네시아가 전력난을 이유로 '석탄' 수출을 일시 금지하면서 정부가 국내 미칠 영향 등을 파악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열었다. 정부는 이같은 조치가 국내 전력수급에 미치는 단기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금지 조치에 따른 국내 에너지 및 전력 수급동향 점검을 위한 '에너지·자원 수급관리TF 긴급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인도네시아 정부의 이번 조치로 이달 중 입고 예정이던 물량 일부가 지연될 것으로 보이나 이달 예정 물량의 55%는 이미 선적되거나 출항해 국내에 정상 입고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또 이미 확보한 석탄 재고량과 호주 등 다른 국가로부터의 정상 수입량 등을 감안 할 때 피해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지난해 석탄의 연평균 수입 비중을 보면 호주 49%, 인도네시아 20%, 러시아 11%, 미국 9% 등의 순이었다.

박기영 에너지차관회의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발전공기업 5사, 전력거래소, 한국전력, 인니·중국 상무관, KCH에너지(글로벌 석탄 트레이더) 등이 참석했다. 박 차관은 이날 회의에서 “전력 수요가 가장 높은 1월에 이런 조치가 발생한 만큼 엄중한 인식과 철저한 대응이 필요하다”며 “국가 간 석탄확보 경쟁과열 및 가격상승, 중국·인도 전력수급 영향 등에 대한 상황 점검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인도네시아 석탄 수출 금지 조치 대응반’을 운영하면서 에너지 관련 기관 및 해외 공관과의 긴밀한 협조하에 석탄 및 전력 수급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앞서 인니 광물자원부는 지난해 12월31일자로 석탄수출 금지 조치를 발표했다. 자국 내 발전용 석탄 재고 부족으로 전력수급 차질이 우려됨에 따라 이달 1일부터 31일까지 발전용 유연탄의 해외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인니 전력공사는 내수 석탄 구매가격을 톤당 70달러로 제한하고 있다. 이에 인니 석탄업체는 이보다 고가(약 90~100달러/톤)로 수출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번 수출금지 조치의 배경이 됐다는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