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코로나19 종식 신호인가…독감·감기화" 英가디언
"오미크론, 코로나19 종식 신호인가…독감·감기화" 英가디언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12.2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러스, 인간 적응 첫 단계…증세 약해야 더 많이 퍼져"
독감·감기처럼 되나…"매년 백신 맞아야 할 수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제공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입자의 전자 현미경 이미지.ⓒap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제공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입자의 전자 현미경 이미지.ⓒap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전염성은 세지만 중증도가 낮다는 점은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종식의 신호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영국 유력지 가디언은 26일(현지시간) '오미크론: 암울한 새해인가 팬데믹 종식의 시작인가'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오미크론 변이는 바이러스가 힘을 잃는 신호라는 조심스러운 낙관론이 제기된다고 전했다.

이 매체는 지난 몇 주 사이 영국에서 확진자가 폭증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입원과 사망은 작년 겨울과 비교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가디언은 오미크론 확진자 대부분이 젊은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고령층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 입원자가 급증할 거란 우려가 있긴 하지만 고령자 상당수가 백신과 부스터샷(추가접종)을 맞아 보호력을 갖춘 상태라고 분석했다.

과학계 일각에선 코로나19가 전염성은 높아도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위력은 잃으면서 결국 독감이나 감기처럼 바뀔 수 있다고 예상한다.

줄리안 탕 영국 레스터대학 교수는 "이 변이는 바이러스가 보다 약한 증세를 일으키면서 인간에 적응하는 과정의 첫 단계 같다"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이 너무 아프지 않는 방식으로 영향을 끼치는 게 바이러스에도 유리하다"며 "그래야 사람들이 돌아다니면서 사회에 섞이고 더 많이 바이러스를 퍼뜨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마틴 히버드 영국 런던 위생열대의학대 교수는 "면역력이 매번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매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해야 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바이러스가 진화하면서 증상은 약하지만 전염성은 세진다면 취약층 백신 접종만 검토하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