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내란.학살 주범 전두환씨, 마지막까지 반성 안해...조문 생각 없어”
이재명 “내란.학살 주범 전두환씨, 마지막까지 반성 안해...조문 생각 없어”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11.23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코 용서 받을 수 없는 내란 학살 사건의 주범...중대범죄도 인정 안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 발표를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전환 성장 공약 발표를 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전두환씨 사망과 관련해 "명백하게 확인 된 것처럼 내란, 학살 사건의 주범"이라며 "현재 상태로는 아직 조문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민주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 발표 뒤 "최하 수백명의 사람을 살상했던,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 국가권력을 찬탈했던, 결코 용서받을 수 없는 범죄에 대해서 마지막 순간까지도 국민께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 이 중대범죄 행위를 인정하지도 않았다"며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아직도 여전히 미완 상태인 광주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이 드러날 수 있도록 당시 사건 관련자들의 양심선언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10월 22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을 때도 전두환 비석을 밟고 서며 "전씨는 내란범죄의 수괴고 집단학살범이다.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주권자인 국민을 집단살상한, 어떤 경우에도 용서할 수 없는 학살 반란범"이라며 "전두환씨 그 분, 좀 제발 좀 오래 사셔가지고 법률을 바꿔서라도 처벌받기를 기대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악성 혈액암인 다발성 골수 확진 판정을 받고 투병 중이던 전씨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향년 90세로 사망했다.

육사 11기로 12·12 군부 쿠데타와 5·18 광주 학살을 일으켜 집권한 전씨는 생전에 발포 명령 여부도 부인하는 등 한 번도 자신이 저지른 역사적 과오에 대해 사죄하지 않았다. 기본 경호 외에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도 박탈당한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