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일상회복의 길 순탄치 않지만, 성공하도록 최선 다할 것”
문 대통령 “일상회복의 길 순탄치 않지만, 성공하도록 최선 다할 것”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11.1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역, 의료체계 빈틈없이 가동… 상황안정 총력”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국무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전 국무회의가 열린 청와대 여민관 영상회의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8일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이후 코로나19 확진자가 전날 역대 하루 최다규모를 기록한 것과 관련해 "일상회복의 길은 순탄치 않다"며 "정부는 방역과 의료체계를 빈틈없이 가동해 상황을 안정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이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고령층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증가하고 위중증 확진자가 느는 만큼 병상 확보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의료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주문했다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이 밝혔다.

또 문 대통령은 "행정명령으로 발동한 병상확보가 차질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라"며 " 의료기관의 적극적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60대 이상 고령층을 중심으로 위중증 환자가 예상보다 빠르게 증가하자 중수도권에 대해 병상 추가 확보를 위한 행정명령을 발동한 바 있다. 그런데도 상황이 급속도로 악화하자 정부는 오는 19일 병상확보 등을 골자로 한 의료체계 강화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9일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병상 부족 문제를 풀기 위해 수도권 상급종합병원장들을 처음으로 모두 만나 병상 운영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추가접종(부스터샷) 간격을 단축한 만큼, 접종이 조기에 차질없이 이뤄지게 하고 계획을 세워 추진 중”이라며 “외국 사례를 봐도 일상 회복의 길은 순탄하지 않다. 우리가 숱한 고비를 잘 헤쳐온 것처럼 단계적 일상회복도 성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들께서는 불안해하시지 말고 준수와 접종 참여로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며 "의료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 지속가능한 의료체계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므로 의료인력 지원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