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윤석열 장모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 정식수사 전환
경찰, 윤석열 장모 ‘양평 공흥지구 특혜 의혹’ 정식수사 전환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11.17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사 단계서 정식수사로…압수수색 등 영장 신청 용이
토지 매입 과정에서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74)씨가 지난 28일 오전 10시 30분께 의정부지법 7호 법정에서 재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뉴시스
토지 매입 과정에서 통장 잔고 증명서를 위조한 혐의로 기소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74)씨가 지난 28일 오전 10시 30분께 의정부지법 7호 법정에서 재판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 장모 최씨의 경기 양평 공흥지구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내사(입건 전 조사) 중이던 경찰이 해당 사건을 정식수사로 전환했다.

경기 양평경찰서는 17일 최근 한 시민단체가 공흥지구 개발사업과 관련해 '성명불상의 인허가 담당자를 처벌해달라'는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하면서 입건 전 조사에서 정식수사로 전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특정 인물을 입건한 상황은 아니며, 사건 자체에 범죄 혐의점이 있다고 판단해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됐다.

공흥지구 일대는 윤석열 대선후보 장모 최모씨(75)가 임야를 사들인 뒤 아파트 시행사업으로 거액의 수익을 낸 곳으로 알려져 있다. 공흥지구는 양평군 공흥리 일대 2만2411㎡에 LH가 국민임대주택을 지으려다가 2011년 7월 사업을 포기한 뒤 민영개발로 변경된 사업이다.

장모 최씨는 자신이 대표로 있던 부동산개발회사를 통해 2006년부터 이 일대 땅 5900평을 사들이고 그 중 5000평은 이 회사의 지분으로 구입했다. 나머지 농지 900평은 자신이 농사를 짓겠다며 농지 자격취득증명서를 제출했는데 이와 관련 위법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이번 특혜 의혹은 최씨가 양평 공흥지구에 있는 아파트 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시행 기한을 어기고도 사업을 마무리했다는 것이 골자다.

양평군은 사업 준공 승인 9일 전인 2016년 6월 사업 시행자이자 윤 후보의 장모 가족회사인 ES&D가 연장 신청을 하지도 않았음에도 사업 실시계획 인가 기간 만료일(사업시한)을 2014년 11월에서 2016년 7월로 변경 고시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을 중심으로 특혜 의혹이 불거졌고, 경기도는 지난달 21일 이 사안에 대한 감사에 착수했다.

해당 사업 관련 분양 수익은 800억원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양평군수는 현재 국민의힘 김선교 국회의원(양평·여주)이다.

경찰은 지난달 15일 양평군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임의제출 형식으로 받아 내사를 이어왔다. 경찰은 조만간 고발인을 불러 조사한 뒤 양평군청 등을 상대로 수사할 방침이다. 다만, 윤 후보의 장모 최씨에 대한 입건 여부는 현재 알려진 바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