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지지층 결집?역선택?…이낙연 3차 압승 원인 '분분'
대장동?지지층 결집?역선택?…이낙연 3차 압승 원인 '분분'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10.12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의혹 확산에 이재명 불안감 커져 이낙연에 몰표
추격자 이낙연, 참여 독려한 지지층과 중도층 표심 결집
국민의힘 지지층, 손쉬운 이낙연 역선택…가능성은 희박
이낙연 캠프 종합상황본부장인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선관위의 당 대선후보 결정 건에 대한 이의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이낙연 캠프 종합상황본부장인 최인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앞에서 선관위의 당 대선후보 결정 건에 대한 이의신청서를 접수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대장동 개발 특혜의혹 파장?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 결집? 국민의힘 지지층의 역선택?'
이낙연 전 대표 측의 경선 불복의 계기를 제공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결과 원인을 놓고 정치권 안팎에서 의견이 분분하다.

지난 10일 발표된 민주당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결과는 예상과 달리 이 전 대표가 이재명 경기지사에 압승을 거뒀다. 국민·일반당원이 참여한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에서 이 후보는 득표율 28.3%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후보(62.37%)에게 대패했다.

이에 대한 여러 분석이 제기되는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주장은 대장동 의혹 확산으로 이 지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민주당에 충성도가 떨어지는 국민선거인단이 이 전 대표에게 몰표를 던졌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11일 YTN방송에 출연해 "2차 국민선거인단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지난 3일 구속되기 전에 투표해 그 영향을 받지 않았지만, 3차 국민선거인단은 유 전 본부장 구속 이후 대장동 의혹이 확산되는 상황에 영향을 받아 본선 경쟁력을 우려해 이 전 대표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도 이날 연합뉴스TV에 출연해 "대장동 의혹은 시간이 지날수록 구체적인 사실이 나오고 의혹이 커질 것"이라며 "이 지사가 직접 불법 정치자금을 받지 않아도 하더라도 지휘 책임과 관련해 배임 혐의 등 실제로 책임을 져야 할는 쪽을 갈 가능성이 있고 스모킹건이 나오면 본선에서 대책이 없다는 우려 때문에 3차 국민선거인단이 이 전 대표에게 압승을 안겼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를 추격하던 이 전 대표 측의 독려로 참여한 3차 국민선거인단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관측된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이날 YTN방송에 출연해 "3차 국민선거인단은 이 전 대표측이 참여를 독려한 지지층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들이 대장동 의혹에 영향을 받아 이 전 대표를 전폭적으로 지지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배 소장은 "이들은 이 전 대표의 지지층일 수도 있고 중도 성향의 지지층일 수도 있는데 중도 성향은 대장동 의혹에 불안감을 느껴 이 전 대표를 선택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지지층의 역선택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이날 연합뉴스TV에 출연해 "국민의힘 지지층이 상대하기 쉬운 민주당 대선후보를 선택하기 위해, 그런 성의를 가지고 민주당 선거인단에 참여해 역선택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장동 의혹이 시간이 갈수록 확산되면서 이재명 지시가 대선 본선에 올라오는 것이 좋다고 국민의힘이 지지층이 생각하는데 굳이 역선택을 할 필요가 없다"고도 했다.

배종찬 소장도 이날 YTN방송에 출연해 "타당 지지층이 경쟁 정당에 참여해 조직적으로 표심을 행사하는 것은 어렵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