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 늘린다…"70세 미만 무증상·경증, 원하면 허용"
재택치료 늘린다…"70세 미만 무증상·경증, 원하면 허용"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10.08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 모니터링, 24시간 비상연락체계 구축
주거 취약층, 휴대전화 활용 어려우면 제외
29일 오후 서울 중랑구에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의료원 코로나19 전담 병동 의료진이 분주하게 환자 상태를 살피며 근무하고 있다.
29일 오후 서울 중랑구에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담병원인 서울의료원 코로나19 전담 병동 의료진이 분주하게 환자 상태를 살피며 근무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 정부가 코로나19로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방안으로 재택치료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70대 미만의 무증상, 경증 확진자일 경우 본인이 동의하면 격리 대신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8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으로부터 보고받은 재택치료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현재 확진자는 돌봄이 필요한 미성년자나 보호자 등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면 건강 상태에 따라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서 격리해 치료를 받는다.

국내 현황을 보면 전국의 지자체에서 재택치료 추진계획을 수립해 시행 중이며, 재택치료 대상자는 9월30일 1517명에서 10월8일 3328명으로 크게 증가했다. 이중 수도권이 97.1%인 3231명이다. 지난 7일 신규 확진자 중 재택치료 배정자는 441명으로 서울 259명, 경기 160명, 인천 11명 등 수도권 430명, 부산 1명, 충청 2명, 전북 3명, 강원 5명 등 비수도권 11명이다.

영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에서는 재택치료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정부는 앞으로 재택치료 대상자를 본인이 동의하는 경우 입원 요인이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 경증 확진자로 확대한다.

다만 타인과의 접촉 차단이 어려워 감염에 취약한 주거 환경이나, 휴대전화 어플리케이션(앱) 활용 및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는 제외한다.

안전한 재택치료를 위해서 건강관리와 응급대응 체계도 확충한다.

재택치료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위해 지역사회 의료기관을 활용해 의료진에 의한 건강 모니터링과 비대면 진료·처방를 실시하도록 하고, 건강보험 수가를 지급할 계획이다.

또 응급상황이 발생한 경우를 대비해 24시간 대응 비상연락체계와 즉시 이송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구급차 등 다양한 이송수단을 마련할 예정이다.
 
재택치료 대상자의 특성을 반영해 전담병원 외 단기진료센터, 전용생활치료센터와 같은 유연한 진료체계도 마련한다.

격리관리는 기존 자가격리체계 등을 활용해 이탈여부를 확인하고, 이탈시 안심밴드를 착용하도록 한다.

격리기간 동안 발생한 폐기물은 의료폐기물이 아닌 생활폐기물로 분류·처리하되, 지역 내 감염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이중 밀봉 및 외부 소독해 재택치료 종료 후 3일 이후 외부로 배출한다.

중대본은 "지자체에는 재택치료관리팀을 신설하고 지역 내 의료기관, 소방서 등과 유기적인 연계체계를 마련해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달라"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