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화학상, '비대칭성 유기촉매 개발' 리스트· 맥밀런 수상
노벨화학상, '비대칭성 유기촉매 개발' 리스트· 맥밀런 수상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10.06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벤야민 리스트·미국 데이비드 맥밀런 등 2인
"분자 구성의 새로운 도구인 유기촉매 개발 공로"
"환경친화적·생산 비용 저렴…효율적 분자 구성 가능"
ⓒap
ⓒap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올해 노벨 화학상은 '비대칭성 유기촉매 개발'로 분자 구성 연구에 기여한 벤야민 리스트와 데이비드 맥밀런 등 2인에게 돌아갔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올해 노벨 화학상 수상자로 벤야민 리스트(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교수와 데이비드 맥밀런(미국) 프린스턴대학 교수 등 2인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노벨위는 "리스트와 맥밀런이 분자 구성과 관련한 정확하고 새로운 도구인 유기촉매 개발 공로로 2021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다"며 "제약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고 화학을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노벨위는 "여러 연구 분야와 산업은 탄력있고 내구성 있는 분자 구성, 에너지의 배터리 저장, 질병 진행 억제를 할 수 있는 화학자의 능력에 의존한다"며 "이 작업에는 최종 제품의 일부는 되지 않으면서 화학 반응을 제어·가속화하는 물질인 촉매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촉매는 화학자에게 기본적 도구이지만 연구자들은 원론적으로 금속, 효소 등 2가지 유형의 촉매만 사용 가능하다고 오랫동안 믿었다"고 설명했다. 

ⓒap
ⓒap

 

노벨위는 "리스트와 맥밀런은 2000년에 개별적으로 세 번째 유형의 촉매를 개발했다"며 "이는 비대칭성 유기촉매로 작은 유기 분자를 기반으로 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유기촉매는 탄소원자의 안정적 틀을 보유하며, 비대칭 촉매 반응을 유도하는 능력을 갖췄다며 "환경 친화적이고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고 강조했다.

위원회는 "리스트와 맥밀런은 여전히 해당 분야의 선도자로 유기촉매가 수많은 화학 반응을 유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반응을 사용해 연구자들은 새로운 의약품에서 태양 전지의 빛을 포착할 수 있는 분자에 이르기까지 어떤 것이든 보다 효휼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됐다"며 "유기촉매는 인류에게 최대의 이익을 가져다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