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참 “북한, 중부 내륙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
합참 “북한, 중부 내륙서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 발사”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9.15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오후 중부내륙서 동해상으로 발사...합참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 중"
북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 장면.(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개량형 이스칸데르 미사일 발사 장면.(사진=노동신문 캡처)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북한이 15일 오후 동해상으로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은 이날 “북한이 15일 오후 중부내륙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합참은 북한의 이날 발사체 발사와 관련해 발사 원점, 고도 등을 분석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합참은 이어 “우리 군은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한-미 간 긴밀하게 공조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미사일 발사는 북한이 신형 장거리 순항미사일을 시험발사했다고 발표(13일)한 지 이틀만이다. 또한 최근 북한이 미사일 발사를 통한 무력시위를 한 것은 올해 다섯 번째다.

그동안 북한이 간헐적으로 미사일이나 방사포 등의 시험발사를 한 적은 있었지만 이처럼 짧은 시간 내에 여러 번 미사일 도발을 한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북한은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 1월 22일과 3월 21일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같은 달 25일에는 처음으로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해당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현장 일정 중 북의 미사일 발사 보고를 받았고, 청와대로 복귀하는대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박경미 대변인이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