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尹 장모의혹 대응 문건’에 “근거.출처 조사해야”
박범계, ‘尹 장모의혹 대응 문건’에 “근거.출처 조사해야”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9.14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일보 “내부망 조회 없다면 알 수 없는 정보” 보도...박 장관 “사찰 내지 정보 수집”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박범계 법무부장관은 대검찰청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임 시절 윤 전 총장의 장모가 연루된 의혹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검찰총장 사유화' 의혹으로까지 확장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14일 오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3월 대검이 당시 윤 검찰총장의 장모 최은순씨 관련 의혹에 대비하기 위한 문건을 작성했다는 <세계일보> 보도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또 '대검 차원에서 작성된 것이 맞다고 보느냐'는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 질의에, "단정하기는 어렵지만 전체적으로 정황들이, 소위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이 말한 레드팀 보고서라는게 있다"며 대검의 문서라는 점을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이날 세계일보는 대검이 지난해 3월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 씨가 연루된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문건을 만들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문건은 최 씨가 연루된 사건 4건의 현황을 정리했다. 보도에 따르면 ▲성남 도촌동 부동산 사기사건 ▲최씨 비리 제보자 정대택씨 관련사건 ▲파주 요양병원 의료법 위반 사건 ▲양평 오피스텔 사기 사건 등이다.

보도에 따르면 특히 문건에 담긴 내용 일부는 일반인이 아닌 검찰 관계자만 알 수 있는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 씨는 ‘피해자’, ‘투자자’ 등으로 표기됐다고 보도됐다. 이날 보도는 지난 2일 ‘뉴스버스’가 제기한 검찰의 ‘고발사주’ 의혹과는 별개 사안이다.

박 장관은 고발 사주 의혹의 정점에 있는 손준성 검사의 텔레그램으로 전달된 고발장이 각각 해당 장모 대응 문건이 만들어진 2020년 3월 이후인 4월 3일과 8일에 작성됐다는 점을 주목하면서 "문건의 출처는 더 조사가 돼야 한다"면서도 "문건이 가리키는 것은 고발 사주 의혹에서 처음부터 의문시했던 여러 정황들, (고발장이) 순간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닌 여러 과정과 절차를 거쳐 작성된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의 일정 부분을 반영하는 게 맞다. 문건이 가리키는 것의 근거나 출처 등은 더 조사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김영배 민주당 의원이 "보도가 사실이라면 대검 감찰을 빨리 종료하고 수사로 전환해야 하지 않느냐. 이 자료가 사실이고 보도 내용을 확인해 봐야 한다면 수사지휘권을 발동해야 한다"고 요구하자 "(현재 진행 중인) 대검의 감찰을 믿어 달라"고 답변했다.

또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해당 보도 하나를 보고 감찰하겠다고 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하자 박 장관은 “과연 근거가 있는 문건인지 확인은 해야 하지 않겠나”라고 반박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