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민대 ‘김건희 논문 조사 불가’에 “합당한 처리였는지 검토”
교육부, 국민대 ‘김건희 논문 조사 불가’에 “합당한 처리였는지 검토”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09.1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 내부 익명 커뮤니티 “뻔히 보이는 표절에 아무 말도 안하는 건 너무 비겁”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9.07.25.ⓒ뉴시스
윤석열 신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25일 청와대 본관에서 검찰총장 임명장 수여식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2019.07.25.ⓒ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국민대가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의 박사학위 논문 부정 의혹에 대해 “검증 시효가 지났다”며 본 조사를 하지 않기로 결정하자, 학교 안팎에서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부가 국민대의 결정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교육부 관계자는 13일 오전 온라인 백브리핑에서 “국민대가 교육부의 연구윤리지침에 따라 합당하게 (김건희씨 논문) 문제를 처리했는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대 연구윤리위원회는 관련 규정에 연구 부정행위 제보는 시효와 관계없이 검증한다고 정하면서도, 규정 부칙에 2012년 8월 31일 이전에 발생한 연구 부정행위는 만 5년을 경과해 제보가 접수됐다면 다루지 않는다는 단서에 근거해 김씨 논문에 대한 본조사가 불가능하다고 발표했다.

국민대는 이보다 앞선 지난 7월 김씨의 국민대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아바타를 이용한 운세 콘텐츠 개발 연구: 애니타 개발과 시장적용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논문에 대해 연구 부정행위가 의심된다는 언론 보도를 계기로 예비조사에 착수했다.

국민대 내부에선 이번 결론에 대한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대 A 교수는 "누구나 (김건희씨) 논문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겠냐"며 "(학교가) 논문 관련 논란이 있을 때마다 잘 처리한다고 믿었는데 왜 이런 결론이 나왔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교수도 "자세한 내용은 모르겠지만 논문 조사를 안 한다는 건 의외"라고 말했다.

또한 국민대 내부 익명 커뮤니티에도 "뻔히 보이는 표절에 아무 말도 못한 건 너무 비겁하다" "아예 조사를 안 한다는 게 말이 되냐" 등의 글이 이어졌다.

한편, 전국 교수·연구자 모임인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는 국민대가 책임을 회피했다면서 단체 명의로 규탄 성명을 내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 모임엔 국민대 교수들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부 연구윤리지침을 토대로 대학이 자체 규정을 만들어 판단하므로 국민대의 이번 결정이 연구윤리지침에 맞게 처리됐는지 확인해 보겠다”며 “처리가 합당하게 이뤄졌는지 지침에 맞춰 검토하겠다는 의미로 이제 검토를 시작했으니 어떤 조치가 이뤄질지는 검토 과정에서 판단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