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대선 어젠다 준비’ 산업부 차관에 “매우 부적절” 질타
문 대통령, ‘대선 어젠다 준비’ 산업부 차관에 “매우 부적절” 질타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9.08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발시 엄중하게 책임 묻겠다…다른 부처도 있는지 살펴보라” 지시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7일 영상을 통해 제22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7일 영상을 통해 제22회 사회복지의 날 기념식 축사를 전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8일 청와대 비서관 출신의 박진규 산업부 1차관이 부처 내부적으로 ‘차기 대선 공약 관련 어젠다를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보도와 관련해 “매우 부적절하다”며 강하게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관련 보도를 언급하며 이같이 밝힌 뒤 “차후 유사한 일이 재발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경고하면서 “다른 부처에서도 유사한 일이 있는지 살펴보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앞서 한 매체는 박 차관이 최근 산업부 일부 직원에게 ‘대선 캠프가 완성된 후 우리 의견을 내면 늦는다. 공약으로서 괜찮은 느낌이 드는 어젠다를 내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정권 교체기 부처 이익을 대변하려는 시도라는 관측과 함께 차기 정권에 '줄 대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박 차관은 지난달 31일 1차관 직속 기획조정실 주관으로 열린 ‘미래 정책 어젠다 회의’에서 이같은 요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논란이 일자 박진규 차관은 "국민 눈높이에 맞추라는 것이지 대선을 의식한 발언은 아니다"라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7월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정치의 계절이 돌아왔지만, 정부는 오로지 민생에만 집중해야 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메시지는 내년 대선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청와대와 정부의 정치중립성이 의심받아서는 안된다는 우려가 담긴 것이라는 해석이다.

박 차관은 행정고시 34회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통상비서관과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을 지냈고, 지난해 11월 산업부 차관에 임명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