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닷새 만에 확진자 2천명 넘어…10명 중 9명 델타변이"
김 총리 "닷새 만에 확진자 2천명 넘어…10명 중 9명 델타변이"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08.25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일 40대 이하 접종 시작…오접종 예방 교육 강화"
"추석연휴 방역전략 논의…국민 이해 사전에 구해야"
김부겸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가 2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25일 "코로나19 하루 확진자가 닷새 만에 다시 2000명을 넘었다"며 "국내 확진자 10명 중, 9명에서 델타변이가 확인되고 있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힌 뒤 "질병청이 2만4000여명의 국내 확진사례를 분석한 결과, 델타변이는 기존 바이러스에 비해 발병 초기 최대 300배 이상 많은 양의 바이러스를 배출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처럼, 델타변이로 인한 이번 유행은 이전의 위기와는 차원이 다르다. 세계 여러 나라에서 확인되고 있듯이, 조금이라도 긴장을 늦추면 폭발적인 확산세를 피할 수 없다"며 "방역당국과 전국의 지자체는 경각심을 갖고, 신속하면서도 빈틈없는 방역태세를 유지해야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김 총리는 오는 26일 시작되는 40대 이하 연령층 접종과 관련, "앞으로 한 달이 채 안되는 기간 동안 1차와 2차 접종을 합쳐, 1500만명 넘는 국민들께서 접종에 참여하게 된다"며 "짧은 기간동안 대규모 접종이 진행되는 만큼 질병청과 각 지자체는 백신 유통과 보관을 더욱 꼼꼼히 관리하고, 오접종 예방을 위한 의료진 교육도 한층 강화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총리는 "강도 높은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고통이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하다. 매출이 급락하고 직원 급여도 제대로 줄 수 없어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접할 때마다 한없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정부는 이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추경으로 확보한 지원금을 최대한 빨리 지급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집합금지·영업제한 업종 등에 지원하는 '희망회복자금'은 기존 과세정보 등을 활용해 1차로 약 3조원 대부분을 일주일 만에 지급했다. 다음 주 예정된 2차 지급도 최대한 신속히 집행하겠다"며 "정부의 방역조치에 따른 영업손실에 대해서도, 10월초 손실보상법 시행에 맞춰, 최대한 빨리 지원받을 수 있도록, 사전심의 등 행정절차를 미리미리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끝으로 "추석이 한 달여 앞으로 다가왔다.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연휴를 보내기 위해, 미리미리 방역대책을 고민해야 하겠다"면서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도 사전에 구해야 한다. 중수본과 방대본은 지자체와 함께,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가면서, 추석연휴 방역전략에 대한 논의를 지금부터 시작해 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