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유족, ‘기억공간’ 자진 철거...서울시의회에 임시 이전 결정
세월호 유족, ‘기억공간’ 자진 철거...서울시의회에 임시 이전 결정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07.27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족 서울시의회 중재로 자진 철거 결정...서울시에 대안공간 협의체 구성 요구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유가족들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사진을 정리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이날 기억공간 내 물품을 서울시의회에 마련된 임시공간으로 옮겼다. ⓒ뉴시스
27일 오전 서울 광화문 세월호 기억공간에서 유가족들이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의 사진을 정리하고 있다. 유가족들은 이날 기억공간 내 물품을 서울시의회에 마련된 임시공간으로 옮겼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세월호 유족이 서울시와 갈등을 빚었던 광화문광장에 있는 세월호 기억 및 안전전시공간(기억공간)을 자진 철거하기로 했다. 기억공간에 놓인 전시물과 기록물은 서울시의회 1층에 임시 보관·전시된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협의회)는 27일 오전 기억공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진 철거 및 임시공간 이전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협의회는 서울시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끝난 뒤 세월호 참사 대안공간 마련에 대한 논의를 시민, 가족과 함께 진행할 것을 촉구했다.

유경근 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서울시의 철거 통보 이후)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이 와 상황을 설명했고 서울시의회로부터 연락이 왔다. 그때 두 가지 부탁을 드렸다"며 "첫째는 이 문제(기억공간 철거 문제)가 정치권의 공방이나 정쟁으로 흐르지 않도록 해달라는 것이었다. 지난 7년 세월호 참사 문제를 두고 정치권에 공방이 이뤄지다 세월호 참사 자체는 사라지는 일을 많이 봤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유 위원장은 “두 번째 요청은 기억공간이 유가족만의 공간이 아니라 그동안 찾아온 시민의 마음이 모인 곳이기 때문에 (기억공간 철거 결정을) 세월호 참사만의 문제로 여기지 말고 광장에서 민주주의를 지우려는 시도로 이해해 시민과 함께 의논하고 뜻을 파악해 (문제 해결에) 반영해달라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김종기 세월호참사협의회 운영위원장도 “공사를 위한 철거는 당연히 협조하지만, 전제돼야 하는 부분이 있다”며 “기억공간은 분명히 공사가 끝난 후 재존치돼야 하고, 어떻게 잘 운영할지에 대한 협의체 구성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하지만 서울시는 그 어떤 고민도 하지 않고 대안도 제시하지 않았다"며 "서울시가 앞으로도 지금과 같은 행태를 보인다면 저희 가족과 시민은 그냥 보고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를 향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끝난 뒤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기억과 민주주의의 역사, 촛불의 역사를 이 광장에 어떻게 오롯이 담아낼 것인지 고민해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기자회견이 끝난 뒤 유족과 시민, 건설사 등이 함께 기억공간 철거를 시작했다. 서울시는 철거가 시작된 후 입장문을 내고 “광화문 광장의 기능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세월호의 희생을 기릴 방안에 대해 유족의 제안을 적극 검토하겠다”며 “(자진 철거는) 광화문 광장의 온전한 기능 회복을 위한 지혜로운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