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청춘, 몸은?... “봄날같은 100세를 위한 재활”
마음은 청춘, 몸은?... “봄날같은 100세를 위한 재활”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6.29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노화’... 생활습관이나 관리 여부에 따라 진행 속도 달라져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이른바 백세시대에 접어들면서 50대 60대 중년층들도 젊은층 못지않게 활발한 사회활동을 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UN(혹은 WHO)가 발표한 ‘새로운 연령 구분’이라는 게시물이 공유되고 있기도 하다. 이에 따르면, 0~17세는 ‘미성년자(underage) 18~65세는 일괄적으로 ‘청년(Youth or young people)’으로 분류하고, 66~79세 연령대는 ‘중년(Middle Aged)’, 80세가 넘어서야 비로소 ‘노인(Elderly or senior)’이고, 100세를 넘으면 ‘장수 노인(Long-lived elderly)’으로 규정했다는 것이다. 2015년부터 온라인과 일부 언론매체, TV 예능프로그램 등에서 자주 언급돼 온 내용인데, 사실 이 기준이 정확한 근거가 있는 것인지는 불확실하다. 그렇더라도 백세시대에 접어든 현재의 사회상을 반영하는 상징적인 현상인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하지만 마음이 청춘이라고 해서 몸까지 20대일 수는 없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노화로 인한 신체 능력 감퇴는 보통 50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노화는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발생하는 물리법칙이지만, 개인의 생활습관이나 재활치료 등 관리 여부에 따라 그 진행 속도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어깨통증, 무릎통증은 초기 대응이 중요... 치료 늦어지면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삶의 질과 관련이 깊은 척추관절 부위 통증인 어깨통증, 무릎통증도 마찬가지다. 어깨와 무릎은 사람이 평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다. 어깨와 무릎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노화와 사용빈도다. 퇴행성질환으로 인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인 만큼 노년층에 흔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생활습관과 직업적 환경 등으로 인해 젊은층에서도 어깨통증,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꾸준히 늘고 있다.

어깨통증을 야기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회전근개질환, 오십견, 석회화건염 등이 있다. 질환마다 증상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팔을 들어올리기 힘들 정도의 통증과 함께 어깨 전반에 통증이 오고 움직이기 어려운 증상이 수 주간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무릎통증 역시 퇴행성관절염, 반월상연골판 파열, 무릎연골손상 등 다양한 질환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에 통증이 느껴지거나 앉았다 일어날 때, 혹은 양반다리를 하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찾아 한 번쯤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안전하다.

동래구재활의학과 봄날재활의학과의원 신민하 원장은 “어깨통증과 무릎통증은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한데, 통증이 발생하는 초기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이를 통한 치료가 진행되면 빠른 개선이 가능할 뿐 아니라 더 큰 질환으로의 악화도 예방할 수 있지만 반대로 증상을 방치해 치료가 늦어지면 단순 통증이 목디스크, 퇴행성관절염 등 더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다른 질환, 치료법도 달라... “올바른 자세 중요”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모두 ‘어깨 통증’과 ‘움직임의 제한’을 일으킨다는 공통점이 있다. 하지만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의 큰 차이점은 팔의 운동 범위다. 어깨가 굳어져 팔이 올라가지 않는 오십견과 달리 회전근개파열은 특정 부위에만 운동 범위가 제한된다.

그러나 두 질환이 같이 오는 경우도 많아서, 증상만으로 구별하는 것은 매우 부정확하다. 어깨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증상은 비슷하지만 서로 완전히 다른 질환이다. 따라서 치료법도 완전히 다르므로, 혼동할 경우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요약하면, 어깨 오십견은 염증으로 굳어진 어깨 관절막을 해결해 줘야 하고, 회전근개파열은 찢어진 어깨 힘줄을 치료해야 한다. 또한, 같은 질환이라도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적절한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봄날재활의학과의원 신민하 원장]프로필-해운대백병원 재활의학과 전공의 수료-해운대 나눔과행복 재호라병원 과장역임-해운대 백병원 재활의학과 외래교수-노인인정의 자격취득-국민연금공단 장애진단평가 자문의 역임-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대한임상통증의학과 정회원-대한노인재활의학과 정회원-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정회원-대한성장의학과 정회원-대한뇌졸중학회 정회원-대한근전도전기진단의학회 정회원-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정회원-대한스포츠의학회 정회원
[봄날재활의학과의원 신민하 원장]
-해운대백병원 재활의학과 전공의 수료, -해운대 나눔과행복 재호라병원 과장역임, -해운대 백병원 재활의학과 외래교수, -노인인정의 자격취득, -국민연금공단 장애진단평가 자문의 역임, -대한재활의학회 정회원, -대한임상통증의학과 정회원, -대한노인재활의학과 정회원,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정회원, -대한성장의학과 정회원, -대한뇌졸중학회 정회원, -대한근전도전기진단의학회 정회원,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정회원, -대한스포츠의학회 정회원

 

신민하 원장은 “회전근개는 다른 관절에 비해 회복이 느리기 때문에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하다”며 “섣부른 자가진단은 오히려 질환을 악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통증이 생겼을 때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덧붙여, “어깨 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자세를 생활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틈틈이 어깨 및 목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충분히 이완시켜줄 필요가 있다”고 조언하면서 “그럼에도 어깨통증이 지속된다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당부했다.

관절.척추질환도 초기치료 중요... 초기에는 수술 없이 비수술적 치료로 호전 가능

무릎관절은 슬개골, 반월상 연골, 인대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이 중 하나만 손상을 받아도 심한 무릎 통증을 유발해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거나 원하는 운동도 할 수 없게 된다.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무릎 퇴행성관절염과 스포츠 인대 연골 손상이다.

연골이 닳아 관절 간격이 좁아지는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노년층에서 발병한다고 생각하지만, 최근에는 무리한 운동이나 스포츠 손상 등에 의해 발병 연령이 낮아지는 추세다. 자전거, 등산, 골프, 배드민턴, 축구 등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크게 늘면서 무릎을 많이 사용하는 스포츠를 중심으로 병원을 찾는 젊은 무릎 통증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무릎 인대나 연골의 손상 발생 시 초기 무릎 통증을 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인대 손상의 경우 회복이 잘 되지 않고 재발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한번 치료할 때 제대로 치료를 진행해야 무릎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신민하 원장은 “수술이 필요한 말기 퇴행성관절염이 아니라면 초기 퇴행성관절염과 스포츠 인대 연골 손상은 비수술적 치료로 개선이 가능하다”며 “증상과 손상 정도에 따라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신경주사치료, 체외충격파, 도수치료, 운동치료 등 적절한 비수술적 치료를 병행하면 증상이 크게 호전되고 재발의 확률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은 척추질환이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허리통증에 시달리고 있다. 신민하 원장은 “초기에 증상을 발견할 경우 전체 환자의 90% 정도는 수술 없이도 치료가 가능하다”며 “허리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에 진단을 받아볼 것”을 권했다. 그러면서 “척추관절 질환의 경우 초기에는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할 수 있는 만큼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