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전 총리, 대선 출마 선언... “강한 경제 대통령 되겠다”
정세균 전 총리, 대선 출마 선언... “강한 경제 대통령 되겠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6.1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출마 선언식 “꿈꾸는 나라는 격차없는 나라...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될 것”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슬로건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뉴시스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슬로건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여권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출마선언식을 열고 “제가 꿈꾸는 강한 대한민국은 격차 없는 나라”라며 “모든 불평등과 대결하는 강한 대한민국의 경제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총리는 "아프고 지친 국민의 마음을 어루만져 상처를 치료하고, 불공정과 불평등으로 인한 모든 격차를 척결할 수 있다면, 살아온 삶의 전부와 모든 여생을 기꺼이 바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불평등의 원인은 시작도 끝도 경제"라며 "소득 4만불 시대를 열기 위해 담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재벌 대기업 대주주에 대한 배당과 임원·근로자 급여를 3년간 동결하자. 금융공기업도 마찬가지”라며 “그 여력으로 불안한 여건에서 허덕이는 하청 중소기업들의 납품 단가인상과 근로자 급여 인상을 추진하면 어떻겠느냐. 비정규직 우대 임금제도 도입해 확대하자”고 주장했다.

아울러 “우리 청년들은 역대 최고의 실력을 갖추고 있지만 구조적 불평등과 격차로 인해 꿈과 열정이 식어가고 있다”며 “청년이 사회로 나오는 성인이 될 때 미래씨앗통장 같은 기초자산 형성 프로그램을 통해 국가가 제대로 돌봐주는 국가찬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미래씨앗통장은 모든 신생아에게 20년 적립형으로 1억원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또 정 전 총리는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는 ‘공급 폭탄’, ‘반의 반값 아파트’ 등을 약속했다. 그는 부동산 문제에 대해 “국민 박탈감을 유발하는 자산 격차의 시작”이라며 “2030세대가 쉽게 주택을 마련할 수 있도록 내 집 마련의 진입장벽을 허물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 전 총리는 “대한민국 경제는 세계 10위권인데 국민 소득은 20위 안에도 못들고 있다”며 “수출 대기업은 크게 성장했지만 대다수 서민과 중산층, 농어민 소득이 늘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국민이 번 돈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전 총리는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꼽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견제구를 날렸다. 그는 “검증 받지 않은 도덕성, 검토되지 않은 가능성은 국민께 신뢰를 받을 수 없다. 부도덕한 정치는 국민을 불행하게 만들어 왔다”며 자신은 도덕적으로 검증된 지도자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