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검, 대검 증거관리시스템 서버 이틀째 압수수색
세월호 특검, 대검 증거관리시스템 서버 이틀째 압수수색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1.06.1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중 압수수색 마무리 계획, 국과수에 분석 의뢰...이번엔 참사원인 밝혀낼지 주목
세월호 특검팀이 지난 7일 해경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 (사진=특검 제공)
세월호 특검팀이 지난 7일 해경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압수수색에 나서고 있다. (사진=특검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 세월호 참사 증거자료의 조작·편집 의혹 진상규명을 위해 출범한 이현주 특별검사팀이 대검찰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이틀째 이어갔다. 특검은 이날 중 압수수색을 마칠 계획이지만, 예상보다 자료가 많으면 하루 더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15일 법조계에 따르면, 세월호 특검은 이날 오전부터 대검찰청 통합디지털증거관리시스템 서버를 압수수색했다. 영상녹화장치(DVR) 수거와 관련된 영상, 지시·계획 보고, 전자정보 등의 관련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특검은 일부 정보들의 복원 및 조작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감정을 의뢰한 상태다. 지난 7년간 8번에 걸쳐 진행된 수사 감사 등에도 밝혀내지 못한 참사 원인이 특검을 통해 드러날지 주목되고 있다.

지난달 13일 출범한 특검은 현재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사참위)와 국회, 서울중앙지검, 광주지검 등 세월호 참사 사건을 다뤘던 관계기관으로부터 약 800여권 분량의 기록과 40여 테라바이트(TB)의 전자정보 자료를 입수해 검토 중이다.

앞서 사회적참사위원회(사참위)는 세월호 참사 당시 해군이 DVR 수거 과정에서 찍은 영상 속 DVR과 검찰이 확보한 DVR이 서로 다르다며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이에 특검은 'DVR 수거 동영상'과 '선체 내부작업 동영상'을 감정한 결과를 토대로 제기된 의혹을 확인하고, 바꿔치기 됐는지, 그랬다면 누가 어떤 이유로 바꿨는지 등을 집중 규명할 방침이다.

특검은 일부 자료에 대해서는 이미 국과수와 협력, 디지털 포렌식 절차를 진행 중이다. 특검은 DVR 하드디스크 원본, 영상복원데이터, DVR 수거 동영상, 선체 내부작업 동영상에 대해 국과수에 감정을 의뢰한 상태다. 세월호 CCTV 영상저장장치인 DVR 하드디스크의 복원 가능성, 2014년 법원에 제출됐던 영상복원데이터의 조작 가능성 등을 확인하기 위한 조치로 알려졌다.

특검은 사참위,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선체조사위원회, 해경, 4·16기록단 등 관계자 11명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다만 구체적인 혐의가 있어 입건된 피의자는 아직 없다. 특검 관계자는 "의혹의 근거와 당시 상황 등 의혹을 구체화하고 사건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대면조사"라며 "앞으로 기록 검토 및 압수물 분석작업과 더불어 사건관계자로부터의 진술청취와 객관적 검증 등으로 의혹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모든 방면의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특검은 다음달 11일까지 60일간 수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대통령 승인이 있으면 수사 기간을 최대 30일 연장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