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도쿄올림픽 지도서 독도 삭제’ 거부... “올림픽 보이콧” 靑 청원
日, ‘도쿄올림픽 지도서 독도 삭제’ 거부... “올림픽 보이콧” 靑 청원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5.2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가토 관방장관 “명백한 일본 고유의 영토” 주장
靑 청원 “독도 삭제하는 조치 취하지 않으면 도쿄 올림픽 보이콧해야”
사진 = 성신여대 교양학부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사진 = 성신여대 교양학부 서경덕 교수 연구팀 제공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일본 정부는 도쿄 올림픽ㆍ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인 듯 표기한 것과 관련해 우리 정부가 수정을 요구했지만 일본 정부는 한국 측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일본 관방장관은 28일 총리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다케시마(竹島ㆍ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는 역사적 사실에 비춰보더라도, 그리고 국제법상으로도 명백하게 우리나라(일본) 고유의 영토이므로 한국 측 주장은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며 “계속해서 우리나라 영토ㆍ영해ㆍ영공을 단호하게 지켜내겠다는 결의를 바탕으로, 동시에 냉정하고 의연하게 다케시마 문제에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이어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조직위)와 하시모토 세이코위원장에게 도쿄올림픽 홈페이지에 독도를 일본 땅처럼 표기한 지도를 바로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또 우리 외교부도 지난 24일 주한일본대사관에 독도를 일본 영토처럼 표시한 도쿄올림픽 지도를 즉각 시정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일본은 도쿄올림픽 홈페이지 내 성화 봉송 코스를 소개하는 전국 지도에서 시마네현 위쪽, 독도 위치에 해당하는 곳에 작은 점을 찍어 독도가 마치 일본 땅인 것처럼 표기했다.

이런 가운데 '도쿄올림픽 조직위 독도 일본 땅 표기 강행 시 올림픽 불참 선언해야 한다'는 청와대 국민청원까지 올라왔다. 청원인은 27일 "도쿄 올림픽 조직위에서 독도를 일본 땅으로 표기를 강행하고 있다. 평창 올림픽 때 우리는 올림픽 정신을 지키기 위해 독도 표기를 양보했으나 일본의 이러한 행위는 올림픽을 이용하여 독도에 대한 야욕을 국제적으로 드러내는 선전포고나 다름없다"며 "우리 정부는 어느 때보다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물론 5년 가까이 땀 흘리며 준비한 국가대표 선수들의 수고가 아쉽지만 선수들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한 보상을 지원해주고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 및 IOC가 독도를 삭제하는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도쿄 올림픽 보이콧 할 것을 청원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자체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를 일본 영토로 표기한 것과 관련해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일본이 끝까지 거부한다면 정부는 올림픽 보이콧 등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단호히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