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기존 부동산정책 큰 골격 견지…내달 발표"
홍남기 "기존 부동산정책 큰 골격 견지…내달 발표"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5.20 0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기존 부동산 정책의 큰 골격과 기조는 견지하되 변화가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민의 수렴, 당정 협의 등을 거쳐 가능한 한 내달까지 모두 결론 내고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2차 부동산시장 점검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제기된 부동산 이슈, 기존 부동산정책의 일부 변화 가능성에 대한 갑론을박 및 불확실성을 걷어내는 것이 시급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와 국회는 시장호응도가 높은 2·4 공급대책이 보다 확실한 신뢰를 바탕으로 신속 추진되도록 5월 중 관련법 개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현재까지 2·4 대책 관련 21만7000호의 주택공급이 가능한 부지를 확보하고 현장의 기대감도 꾸준히 고조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법률이 개정되면 즉시 하반기 예정지구 지정 등 후속 절차가 이뤄지도록 준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홍 부총리는 또 "2·4대책 사업과 민간 재건축·재개발을 포함하는 다양한 주택공급방안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정비사업에 대한 확실한 방향과 믿음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정부와 지자체 간 2·4대책 후보지의 지구 지정 등을 위한 협의체 구성 등 보다 실질적인 협력을 통해 시장안정을 도모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부동산시장 동향도 점검했다. 서울 아파트 시장은 4월 보궐선거 이후 가격 상승 폭이 점차 확대되며 5월 둘째 주 주간 상승률(0.09%)이 '2·4 주택공급대책' 발표 시점인 2월 첫째 주 주간 상승률 0.1%의 턱밑 수준까지 상승했다. 강남 4구는 0.14%로 더 높게 상승했다.

그는 "최근 매매수급지수가 4월 중순 이후 매수자에서 매도자 우위(매수자 많음)로 전환된 것은 매우 경계해야 할 변화"라며 "정부·국회·지자체가 적극 협력해 필요한 조치를 해나가야 할 것이 절실하다"고도 부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