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기부전이 의심되네요”
“ 발기부전이 의심되네요”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1.03.2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유로진남성의원 인천본점 임현욱 원장

환자랑 대화를 나누다 위 처럼 언급하면 거의 대부분은 부정하면서 대답을 한다

“ 발기는 잘 되는데 성관계중 유지가 힘들다, 발기는 잘 되요.”

이렇게 애써 자신의 질병을 감추려하던가 부정하려고 한다.

이해는 간다, 창피하기도 하고 내가 벌써 발기부전인가? 하는 두려움이 대부분일것이다.

발기부전이란 미국 국립보건원에서 정한 기준에 의하면 “ 만족스러운 성생활을 누리는데 충분한 발기를 얻지 못하거나, 얻더라도 유지하는 못하는 상태” 로 정의한다.

이런 증상이 자주,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진료및 검사를 받아서 현재 나의 발기 상태및

동반질환의 유무도 반드시 확인해야하며 성욕의 감퇴및 사정양의 감소및 극치감 감소를 동반한다면 남성호르몬의 저하와 관련성이 높으므로 남성호르몬 부족여부로 알아봐야 한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신부전증 같은 기저질환이 있으면 기저질환의 치료를 병행하면서

비뇨의학적인 치료를 시행하여야 한다.

PDE5 억제제 (예, 비아그라, 시알리스 등)은 간편한 복용방법 때문에 대부분의 경험적 투여를 시작하기도 하는데 초기에 적은 용량으로 시작하여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늘리는 것이 원칙이며, 적어도 동일 용량으로 4회이상 투여해보고 효과여부를 판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두통, 안면홍조, 코막힘이 보고 되고 있으나 그 증상이 가벼우면 약물 복용을 유지하나, 부작용이 심한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고려해야한다.

복용약에 효과를 보이지 않거나 심한 부작용이 있는 경우 음경해면체내 자가주사용법을 고려할수 있다. 복용약에 비해 강한효과및 두통, 안면홍조 들의 부작용이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반면에 지속발기증 등의 합병증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따라서 과다용량이 주사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모든 약물치료및 주사요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하거나 약물의 금기증에 해당되어 약물을 쓰지 못하는 경우, 약물의 부작용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인 굴곡형 음경보형물 삽입술, 팽창형 음경 보형물 삽입술을 권하게 된다.

주로 자연발기에 흡사한 팽창형 수술을 선호하며, 치료비가 고가인 단점이 있으나, 치료만족도는 높은편이다.

단, 수술의 술기가 어렵고 경험이 많지 않은 의사가 집도할 경우 수술상의 문제점이나 수술후 염증 관리에 미숙할 수 있으므로 경험이 많은 의사를 찾아가 발기부전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을 진행하는게 좋다.

 

도움말: 인천유로진남성의원 인천본점 임현욱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