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부동산 땅 투기 의혹’ 김홍섭 전 인천 중구청장 내사 착수
경찰, ‘부동산 땅 투기 의혹’ 김홍섭 전 인천 중구청장 내사 착수
  • 정인옥 기자
  • 승인 2021.04.12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경찰청 전경ⓒ뉴시스
인천 경찰청 전경ⓒ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정인옥 기자]부동산 투기 사범을 수사하는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가 김홍섭 전 인천중구청장의 투기 의혹과 관련한 내사에 착수했다. 김 전 구청장 가족 등이 보유한 땅 인근이 도로개설 사업지로 지정되는 등 투기 정황이 포착된 데 따른 조치다.

12일 인천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최근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로부터 김 전 구청장의 투기 의혹이 담긴 첩보를 넘겨받아 내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수본 관계자는 "투기 의혹을 면밀히 들여다보는 단계"라며 "혐의 파악 등 아직은 내사를 진행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경찰은 김 전 구청장이 인천시 중구 일대 토지를 사들이는 과정에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패방지법)이나 부동산실명제법을 위반했는지를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투기 의혹이 불거진 곳은 인천 중구 용유도 마시안해변 일대 도로개설 사업 부지다. 인천 중구 등에 따르면 김 전 구청장의 자녀와 남동생, 여동생, 친척 등이 땅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03년부터 이들이 사들인 땅은 모두 9개 필지 1만4천여㎡(4235평)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사업 개발 소식이 알려진 뒤 일대 땅값은 30~40%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도로개설 사업이 결정된 2017년 9월, 최종 승인권자는 당시 재임 중이던 김 전 구청장이었다는 점에서 투기와 함께 이해충돌 소지도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경찰은 김 전 구청장의 일가가 2003년부터 사들인 중구 용유도 마시안해변 도로 개설 사업 일대 부지와 관련한 투기 의혹에 대해서는 공소시효가 지나 내사 대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소속인 김 전 구청장은 2000년 6월 보궐선거에서 처음 중구청장에 당선됐다가 선거법 위반으로 구청장직을 상실한 이후 다시 민선 5, 6기 구청장에 당선됐다. 그의 소유로 알려진 월미테마파크가 매년 사고를 일으켜 2018년에는 대표로 있던 부인이 수사를 받는 등 논란이 일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