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정부 ‘거리두기’ 방침에 반기... “일률적 거리두기 재고”
오세훈, 정부 ‘거리두기’ 방침에 반기... “일률적 거리두기 재고”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04.09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후 서울 은평구 서울시립서북병원을 찾아 박찬병 병원장의 안내로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뉴시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9일 오후 서울 은평구 서울시립서북병원을 찾아 박찬병 병원장의 안내로 코로나19 대응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사진)이 9일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공식적으로 반기를 들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모든 간부가 참석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합대책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가 코로나19에 대처하기 시작한 지 1년4개월째인데 솔직히 말해 서울시가 해야 할 일을 다 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반성을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물론 최선의 노력을 다했겠지만 1년이 지나면서도 중앙정부가 정하는 1, 2, 2.5, 3단계 이런 식의 대응에 순응했을 뿐 실제 민생현장에서 벌어진 절규에 가까운 소상공인의 호소에 귀를 기울였는지 깊이 반성해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업종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기존 오후 9시, 10시 영업정지와 같은 정부 대책은 재고돼야 한다”며 "업종별로 맞춤형 대책을 만들라. 소상공인들의 매출 타격에 대한 특단의 조치를 강조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앙정부가 적극적이지 않은 것은 나름대로 부작용이 있다고 생각하고, 이 부분에 대해 전문가 조언을 받아 큰 틀에서의 방향이 서울시발로 형성될 수 있도록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결정해달라"고 주문했다.

오 시장은 또 "백신 접종 속도가 국제 기준으로 볼 때 매우 뒤떨어졌고, 비슷한 국력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아마 가장 늦은 편"이라며 "접종 일시 중단 등으로 인해 방역당국에 대한 시민 불신도 점차 높아지는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접종 지체로 집단면역이 늦어지는 것은 민생경제와 가장 밀접하게 직결된다"며 "지금 상황이라면 소상공인이 희생을 감내할 수밖에 없고, 지금까지와 같은 일률적 틀어막기식 거리두기는 지속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오 시장은 일회용 진단키트 도입, 우수 공공의사 유치를 위한 채용 방식 변경과 처우 개선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또한 오 시장은 "지금 민생 현장의 고통은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며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4차 유행의 불씨를 끄고 민생경제의 불씨를 켤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달라"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