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反아시아 폭력 추가 대응책 발표…"침묵 안돼"
바이든, 反아시아 폭력 추가 대응책 발표…"침묵 안돼"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3.31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 코트 강당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ap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백악관 사우스 코트 강당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관해 연설하고 있다. ⓒap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반(反)아시아 폭력과 외국인 혐오, 편견에 대응하기 위한 추가 조치를 발표했다.

백악관은 30일 배포한 관련 자료표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반아시아 폭력 행위 증가에 대응하고 아시아계 미국인,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섬 주민 공동체 모도의 안전과 포용, 소속감 증진을 위한 새로운 조치를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백악관은 "추가 조치는 미국내 아시아계 미국인과 태평양 섬 주민에 대한 인종차별, 외국인 혐오, 편견을 비난하고 싸우기 위해 대통령이 취임 첫주 발표한 제안에 기초하고 있다"며 "행정부는 향후 몇주 동안 아시아계 미국인, 하와이 원주민, 태평양섬 주민 지도자, 단체와 만나 권고를 들을 것"이라고 했다.

백악관은 아시아태평양계(AAPI)를 위한 백악관 이니셔티브를 재구성하고 상근 임원도 임명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폭력과 성폭력 피해를 본 AAPI 지원 프로그램에 4950만달러 규모 기금을 할당한다.

보건복지부(HHS)는 이날 코로나19 보건 평등 태스크포스(TF) 산하에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외국인 혐오 해소와 종식을 위한 소위원회도 설립했다. 소위는 아시아계 미국인을 향한 외국인 혐오와 편견을 완화하기 위한 연방정부의 대응 권고안 등을 제공하게 된다.

법무부는 반아시아계 폭력 대응을 위해 증오범죄 집행과 예방 리더십 조정, 증오범죄 데이터 투명성 확보, 증오범죄 정보에 대한 언어 접근 장벽 제거, 지역사회 예방과 대응, 인식 개선 지원 등 전체 기관 차원의 이니셔티브를 수립한다.

바이든 행정부는 아시아계 미국인의 미국에 대한 공헌을 조사하고 기념하기 위한 연방 차원의 자금 지원 프로젝트도 가동하기로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우리는 아시아계 미국인에 대한 폭력이 증가하는 것에 침묵할 수 없다"며 "그래서 반아시아 범죄를 해결하기 위한 이니셔티브를 법무부에서 수립하는 것을 포함해 추가적인 대응책을 취했다"고 했다. 이어 "이와 같은 공격은 잘못됐고 비미국적이며, 중단돼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