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AZ 백신 계속 접종 권고…이점이 더 크다"
WHO "AZ 백신 계속 접종 권고…이점이 더 크다"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3.18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P/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AP/뉴시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세계보건기구(WHO)가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계속할 것을 권고했다.

WHO는 17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현재로선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이점이 위험보다 크다고 여긴다. 예방 접종을 계속할 것을 권장한다"고 밝혔다.

WHO는 "유럽연합(EU) 일부 국가가 백신을 맞은 사람에게서 드문 혈액 응고 이상반응에 관한 보고를 바탕으로 예방 조치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잠정 중단했다"며 "같은 정보를 검토한 EU 내 다른 국가들은 백신 사용을 계속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다른 원인으로 인한 질병이나 사망을 감소시키지는 않는다"며 "혈전 색전증은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맥 혈전 색전증은 전 세계에서 3번째로 흔한 심혈관 질환"이라고 했다.

WHO는 "광범위한 예방 접종을 하면서 각국이 접종 이후 잠재적 부작용을 알리는 것은 통상적인 일"이라며 "해당 사건이 백신 접종 자체와 관련이 있음을 뜻하지는 않지만 조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한 관행"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는 감시 체계가 작동하며 효과적 통제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WHO는 "코로나19 백신 안전에 관한 최신 정보를 확보하기 위해 유럽의약품청(EMA) 및 전 세계 규제당국과 정기적으로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WHO 글로벌백신안전자문위원회(GACVS)가 최신 안전자료를 신중하게 평가하고 있다"면서 "검토를 완료하는대로 WHO가 즉시 결과를 대중에게 알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혈전(혈액 응고) 생성 우려로 이 백신의 전체 또는 일부 동일 제조번호 물량의 접종을 일시 중단한 나라가 잇따르고 있다.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국들을 비롯해 20여개국이 이 같은 조치를 취했다. 이들은 EMA 결론을 기다리면서 '예방' 차원에서 접종을 멈췄다고 주장했다.

WHO와 EMA는 그동안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혈전 사이 인과관계가 없다며 접종을 계속할 것을 권고해 왔다.

EU의 백신 평가를 담당하는 EMA는 16일 이 백신이 혈전을 유발한다는 징후는 없다고 밝혔다. EMA는 오는 18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에 관한 최종 검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