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5일 워싱턴서 방위비 협상... CNN “타결 가능성 높아”
한미, 5일 워싱턴서 방위비 협상... CNN “타결 가능성 높아”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1.03.03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회의가 2월5일 화상으로 개최됐다. (사진/외교부 제공)
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회의가 2월5일 화상으로 개최됐다. (사진/외교부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제11차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체결을 위한 회의가 오는 5일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다.

3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 회의에는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도나 웰튼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정치군사국 선임보좌관)가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할 예정이다.

외교부는 "정부는 그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가능한 조속한 시일 내 상호 수용 가능한 합의 도출을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하며, 이를 통해 한미 동맹 및 연합방위태세 강화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11차 한미 방위비 협상은 2019년 9월 이후 지금까지 모두 8차례 이뤄졌고 지난달 5일 화상회의 이후 한 달 만에 개최되는 것이며, 대면협상은 지난해 3월(미국 로스앤젤레스) 이후 약 1년만이다.

미국 CNN 방송은 지난 11일(현지시간)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몇 주 내로 타결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동맹을 복원하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성향도 이런 분석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세부적으로 보면 기존보다 13% 인상하는 액수로 다년 계약에 합의할 가능성이 크다고 CNN 방송은 분석했다. 이는 지난해 3월 한미가 잠정 합의한 조건과 유사한 수준이다. 당시 양국은 2020년 분담금을 2019년(1조389억원)보다 13%가량을 더 인상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지만, 50% 이상 증액 원칙을 고수한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의 거부로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도 최근 양국 관리를 인용한 보도에서 5년짜리 협정 체결을 위한 합의에 근접한 상태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