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과 조화되는 자연스러운 코성형은?”
“얼굴형과 조화되는 자연스러운 코성형은?”
  • 최수희 기자
  • 승인 2021.01.27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 자신의 코 유형 파악이 먼저... 사람마다 유형에 따라 수술방법도 다 달라

[주간시사매거진=최수희 기자] 입체적이고 세련된 얼굴의 조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높고 오똑한 콧날일 것이다. 특히 코는 또렷한 이목구비를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낮고 뭉툭한 코를 오똑하게 만들어주는 코 성형은 쌍꺼풀수술과 함께 많이 시행되는 수술이다. 특히 얼굴의 중심이 되는 코는 얼굴 부위 중에서도 입체적이며 콧대나 코끝의 모양이나 높이에 따라 인상이 달라지다 보니 코성형에 대한 관심도와 수술건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코 모양만 달라져도 얼굴이 또렷하고 입체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또한 인상이 세련된 분위기로 달라지는 드라마틱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의 코의 형태는 콧대가 낮고 뭉툭한 주먹코가 특징인데, 이처럼 낮고 뭉툭한 주먹코는 촌스럽고 우유부단하다는 인상을 줘 이로 인한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이 경우 코성형은 외모로 인한 콤플렉스를 해결하여 자존감을 높이는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도 한다.

하지만 코는 코끝과 콧기둥을 포함하여 입체적인 구조를 이루는 만큼 매우 복잡한 수술이다. 따라서 코 성형을 고려하고 있다면 우선 자신의 코 유형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사람마다 얼굴형, 이마의 돌출정도, 미간의 높이, 입의 돌출정도, 턱끝의 높이 등이 달라 어울리는 코의 모양이 다르고 유형에 따른 수술방법도 각각 다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잘못된 코성형으로 인해 코재수술을 받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에 코성형을 위해 병원을 선택할 때는 보다 신중할 필요가 있다.

개인의 코 유형에 따라 수술방법 다른 코성형... 의료진 선택에 신중해야

먼저 매부리코의 경우 강한 이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콧대의 굴곡을 매끈하게 정리해 주고 콧대에 알맞게 코끝 모양을 맞춰주는 교정이 필요하며, 들창코는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콧구멍이 많이 노출되어 있으므로 단순히 높이를 세워버리면 더 들려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연골을 이용하여 코끝을 연장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단순히 낮은 코의 경우 비율에 맞는 코 모양을 디자인하여 원하는 모양에 맞도록 보형물의 두께와 형태를 만든 후 삽입해야 한층 더 세련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코 유형에 따른 수술방법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3D-CT를 통해 정확한 분석과 판단으로 수술계획을 세울 수 있는 전문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염증, 혈종과 같은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도 병원의 안전 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는지, 사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며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워너비성형외과 차명규 원장은 “특히 코는 보여지는 외관과 내부가 다를 수 있는데 이를 고려하지 않고 수술계획을 세우게 되면 불만족, 부작용 등으로 2차, 3차 재수술까지 고려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코재수술은 특히 수술경험이 풍부한 병원과 의료진을 선택해야

코재수술의 원인에는 다양한 경우가 있지만 보형물의 염증으로 발생하는 구축 증상을 우선 꼽을 수 있다. 또한 코의 모양이나 높이에 대한 개인적인 불만족에 의해서 코재수술을 원하는 경우도 많다. 코성형의 완성도를 높이는 비결은 의사의 수술 계획인 만큼 이미 기존 수술에 의해 연골과 피부조직들이 위축되고 부족해진 상태에서 받는 코재수술은 특히 체계적인 수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유형별 코재수술에 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을 위한 필수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여러 번의 코재수술인 경우에는 외부에 생기는 흉터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는데, 본인의 체질상 흉터가 잘 생긴다면 코재수술 시 내개방법이 추천된다.

차명규 원장은 “코재수술은 이전 수술이 실패한 원인을 분석하고 현재 코의 상태를 최대한 고려한 접근이 중요하다”며 “코재수술 시에는 환자의 요구에 따라 무조건적으로 코재수술을 권하는 곳보다는 현재 코 상태에 대해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코재수술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우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코재수술에서 고려할 또 다른 중요한 사항은 보형물이나 자가연골 사용과 같은 재료에 관한 것이다. 아무리 실력이 뛰어난 의사라 하더라도 재료를 적절하게 사용하지 않는다면 또 다시 부작용과 불만족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를 지지하는 구조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과 함께 연골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실제 수술경험 등을 가지고 있는 병원과 의료진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성형외과 전문의 이전에 ‘의사’”... 해외에서도 한국 성형의 위상 제고에 기여하는 병원

워너비성형외과는 2010년 06월 08일 개원해 올해로 12년차를 맞이하는 미용성형 전문병원이다. 워너비성형외과는 ‘도덕적인 병원’, ‘신뢰받는 병원’, ‘의료진과 환자가 모두 행복해지는 병원’이라는 진료 철학으로 수술 전후 있을 수 있는 만일의 의료 사고를 대비하고, 부작용 및 합병증 발생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워너비성형외과는 최첨단 의료 장비와 전문 인력 등을 충분히 배치하여 안전하고 원활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적인 환자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그 결과 개원 이후 현재까지 단 한 건의 의료 사고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워너비성형외과 차명규 원장]프로필-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전임의-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前)세민성형외과 원장-前)그랜드성형외과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대한두개악안면학회 정회원-대한미세수술학회 정회원-대한수부외과학회 정회원-대한모발성형학회 정회원-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워너비성형외과 차명규 원장]
-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전임의, -삼성서울병원 성형외과 외래교수, -前)세민성형외과 원장, -前)그랜드성형외과 원장, -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두개악안면학회 정회원, -대한미세수술학회 정회원, -대한수부외과학회 정회원, -대한모발성형학회 정회원, -국제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차명규 원장은 “본원의 의료진은 성형외과 전문의이기 이전에 ‘의사’라는 고집스런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며 “이를 위해 저소득층 및 어려운 환경 속에서 희망을 꿈꾸는 소외 계층을 위한 무료 수술지원과 사회적 활동도 꾸준히 진행해 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워너비성형외과는 2012년도에 서울시 강남구로부터 의료관광 협력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우리나라를 찾아오는 외국인들뿐만 아니라 해외 현지의 의료서비스가 취약한 곳을 직접 찾아가는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현지 의료기관에 의료자문을 해 주는 등 대한민국 미용성형 분야 의료 기술의 위상을 드높이는데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워너비성형외과는 2015년 중국 신양 아태지역 의료미용업계로부터 ‘2015 고객믿음 한국의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2015年度新氧亚太区医美行业领奖礼 - 最受用户信赖的韩国医生奖)

차명규 원장은 “아울러 미용 성형에 대한 의료 기술과 서비스질 향상을 위한 연구 활동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며 “그 동안의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의료 기술 개발(특허취득)과 이에 대한 논문저술 및 학회 발표를 통해 여러 성형외과 전문의들과의 정보 공유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고, 앞으로도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