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치료 후 관리가 더 중요... “정기검진 필수”
임플란트, 치료 후 관리가 더 중요... “정기검진 필수”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1.26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시술, 철저히 관리된 임플란트... 15년 이상 사용할 확률 95%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살다 보면 충치 등의 질환이나 불의의 사고로 인해 치아를 잃게 되는 경우가 있다. 나이가 들면서 노화로 인해 상당수 치아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다. 노년층이 아닌 젊은 층에서도 이런 경우는 드물지 않다.

이렇게 여러 이유로 자연치아를 상실한 경우, 요즘은 보통 임플란트를 시술하게 된다. 임플란트는 안전하게 시술하고 관리만 철저히 한다면 15년 이상 사용할 확률이 95%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플란트는 티타늄처럼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사람의 턱뼈와 잘 붙는 성질을 이용,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적, 기능적 회복을 위해 시행하는 인공치아 식립체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과 치료 과목 중 난이도가 높으면서 비교적 비용 부담이 큰 치료다. 임플란트 후 재시술을 받지 않으려면 임플란트 전문의와 일대일 맞춤 상담, 임플란트 종류와 재질에 대한 검토, 사후관리까지 해 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많은 환자들은 치료가 끝나면 모든 게 끝났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임플란트 치아는 자연 치아보다 관리가 더 까다롭다. 따라서 최소 6개월에 한 번은 정기적으로 시술받은 병원을 찾아 사후관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임플란트는 식립만큼 관리 중요... “흡연은 그 자체로 임플란트 실패 원인”

임플란트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주변에 염증이 생겨 제거 후 재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를 임플란트 주위염이라고 하는데, 임플란트의 풀린 나사 사이로 음식물, 치석 등이 끼면서 주위에 염증이 생기고 잇몸뼈가 녹는 골소실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한다.

서울탑플란트치과 김현준 원장은 “먼저, 임플란트가 흔들리거나 잇몸 색이 변하고 피가 나는 경우에는 위험신호로 볼 수 있다”며 “임플란트는 뼈에 단단히 고정돼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흔들린다면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다. 임플란트와 주변 치아의 높이가 맞지 않거나 뒤에 지탱해주는 치아가 없다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즉시 치과를 찾아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또 통증이나 흔들림이 없어도 색이 변하면 잇몸병을 의심해봐야 한다. 건강한 잇몸과 점막은 연분홍색이지만 염증으로 인해 잇몸 표면이 터져 출혈이 생기면 잇몸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다. 갑자기 구취가 심해지는 증상도 임플란트의 이상신호다. 임플란트 나사가 풀려 그 사이로 음식물 등이 들어가면 세균이 쉽게 번식하고 구취를 유발할 수 있다. 구취는 치석을 제거하지 않거나 잇몸에 염증이 있을 때 생기기도 한다.

김현준 원장은 “특히 주의할 사항은 흡연”이라며 “흡연은 그 자체가 임플란트 실패 위험 요소”라고 주의를 당부했다.

실제 최근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흡연자의 잇몸병 유병률이 84%로 비흡연자보다 15%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은 입속 온도를 높이고 침 분비를 억제해 입속에 세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담배 속 니코틴과 타르의 끈끈한 점성은 치석이 더 쉽고 두껍게 쌓이게 한다. 이처럼 흡연은 잇몸 조직을 파괴하고 뼈를 녹아내리도록 해 자연치아는 물론 임플란트 수명도 단축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난이도 시술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숙련된 의료진 선택해야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색상과 기능, 강도 면에서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주변 치아의 손상 없이 원래 자신의 치아였던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여러 단계의 수술 과정을 거쳐야 하는 등의 불편함도 적지 않았다.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모의 수술을 통해 신경 위치, 혈관, 골 조직 등을 사전에 미리 파악한 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서울탑플란트치과 김현준 원장]-서울대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 Periodontal/implant course 이수, -서울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 socket preservation course 이수, -서울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 peri-implantitis course 이수,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 전문의, -미국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osstem implant 임상자문의, -Dentium implant master course 이수, -목동 이화여대 치과병원 externship,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 구강 검진의, -前)새이플란트치과 원장, -前)미래치과 원장, -前)서울열린치과 원장, -前)서민플란트치과 원장, -現)서울탑플란트치과 대표원장, -학술활동 석사논문 : 치과 보철물과 변연적합성에 대한 연구
[서울탑플란트치과 김현준 원장]
-서울대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 Periodontal/implant course 이수, -서울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 socket preservation course 이수, -서울대학교 치의학 전문대학원 peri-implantitis course 이수,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 전문의, -미국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 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통합치의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osstem implant 임상자문의, -Dentium implant master course 이수, -목동 이화여대 치과병원 externship,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정 구강 검진의, -前)새이플란트치과 원장, -前)미래치과 원장, -前)서울열린치과 원장, -前)서민플란트치과 원장, -現)서울탑플란트치과 대표원장, -학술활동 석사논문 : 치과 보철물과 변연적합성에 대한 연구

 

김현준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시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당 치과에 숙련된 의료진이 집도하는지, 철저한 멸균소독시스템을 갖췄는지, 건강하고 튼튼한 정품 임플란트만을 사용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평생 사용해야 하는 임플란트... “식립한 후 관리 중요, 정기검진은 필수”

아울러 임플란트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진단과 정확한 시술 및 관리도 중요하다. 또한 혹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대처하는가도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부작용 없이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립단계부터 내 치아에 꼭 맞는 임플란트 시술이 이루어져야 안전하기 때문이다.

김현준 원장은 “임플란트는 평생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식립한 후의 관리가 필수”라며 “통증이나 흔들림 등의 자각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점검을 받아보고,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6개월 단위로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편, 치과는 한번 치료를 시작하면 장기간 치료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고, 일단 치료를 시작하면 다른 치과로 바꾸기가 쉽지 않다. 더욱이 같은 임플란트를 시술하더라도 의료진의 실력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조금씩 결과는 달라진다.

따라서 김현준 원장은 “치과를 선택할 경우 원장의 경험과 노하우, 수술 후 관리프로그램, 치과의 위생과 청결상태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서울탑플란트치과 김현준 원장은 임플란트 관련 자격증 및 수많은 임플란트 치료증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보건복지부 인증 통합치의학 전문의로 이 분야 전문가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