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법무장관 후보자 오늘 인사청문회…여야 격돌 예고
박범계 법무장관 후보자 오늘 인사청문회…여야 격돌 예고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1.01.25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등검찰청으로 향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1일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고등검찰청으로 향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국회는 25일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재산신고 누락 등 개인 의혹을 놓고 여야간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연다.

야당은 박 후보자의 재산신고 누락, 부동산 헐값 매각 등 재산 의혹부터 고시생 폭행 의혹, 자신이 출자한 로펌 급성장을 둘러싼 이해충돌 의혹 등 전방위적으로 집중 공세를 예고하고 있다.

또한 향후 법무부와 검찰간 관계 정립과 검찰개혁에 대해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도 주목된다. 전임 추미애 장관 시절 법무부는 윤석열 검찰총장과 수사지휘권과 검찰 인사를 놓고 극한 갈등을 겪은 바 있다.

박 후보자는 서면 답변을 통해 "장관으로 임명된다면, 검사 인사시 검찰총장의 인사 의견을 듣고 안정적 협조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출국금지 위법성 논란, 월성 원전 1호기 조기폐쇄 수사, 검·언유착, 윤 총장 일가 관련 수사 등 여야가 검찰 수사를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현안들에 대해서도 질문이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관련 검찰 수사에 대해 "수사의 단서가 있다면 실체적 진실을 규명함이 원칙"이라며 "일각에선 이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정치적 목적으로 과잉수사를 한다는 비판도 있는 만큼, 장관으로 임명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가 이뤄지도록 적절히 지휘·감독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전날인 24일 '국민 참여 인사청문회'를 자체적으로 열고 박 후보자의 고시생 폭행, 지방선거 공천헌금 사건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야당은 박 후보자가 국회의원 시절인 2018년 비상장 주식 불법 중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한 투자업체 대표가 주최한 야유회에 참석했다는 의혹도 추가로 나왔다. 여권 지지 모임 수석대표를 맡은 바 있는 해당 업체 대표가 박 후보자와의 친분을 투자유치에 이용했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