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캘리포니아 ‘모더나’ 백신 접종 중단... “집단 알레르기 반응”
美 캘리포니아 ‘모더나’ 백신 접종 중단... “집단 알레르기 반응”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1.20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12월21일 미국에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이틀 뒤 콜로라도주 도시의 한 커뮤니티 보건소에서 의료진이 모더나 백신 주사병을 들고 있다. ⓒap
2020년 12월21일 미국에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이틀 뒤 콜로라도주 도시의 한 커뮤니티 보건소에서 의료진이 모더나 백신 주사병을 들고 있다. ⓒap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제약업체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게 집단 알레르기 부작용 사례가 발생하면서 백신 접종이 일시적으로 중단됐다. 보건 전문가들은 모더나 백신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일부 생산 라인의 문제로 보고 있다고 CNN과 AP통신 등이 보도했다.

18일(현지시간) CNN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에리카 팬 캘리포니아주 감염병센터 부국장은 이날 "특정 생산 번호가 기입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보통 때보다 높은 알레르기 반응 가능성이 보고됐다"면서 백신 접종을 일시 중단했음을 밝혔다.

이어 "혹시 모를 상황 등에 대비하기 위해 질병통제센터(CDC)와 식품의약국(FDA), 모더나, 주 당국 등의 조사가 완료될 때까지 로트(생산번호) '041L20A'가 기입된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의 투여를 중단해줄 것을 권고한다"고 설명했다

모더나 백신을 맞고 이상 증세를 보인 사람들은 캘리포니아 샌디에이고 카운티의 의료진 6명이다. 이들은 지난 14일 백신을 접종한 뒤 10분 만에 통증을 느끼고 심장 박동 또한 빨라졌다. 또 혀가 부어오르거나 감각이 없어지는 등 전형적인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후 펫코파크 접종 센터는 임시 폐쇄됐다 다시 문을 열었다. 이번에 문제가 된 로트번호는 5~12일 총 33만회 접종분이 287개 병원에 유통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캘리포니아가 받은 모더나와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의 약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미국 질병통제센터(CDC)에 따르면 현재까지 캘리포니아에서 접종된 코로나19 백신은 총 107만2959회분이다. 주민 10만명을 기준으로 약 2716회 접종된 셈이다. 백신 유통 비율이 미국내 꼴찌인 캘리포니아에 유통된 백신은 350만회분이다.

모더나 측은 성명에서 “동일 로트의 백신을 투여했을 가능성이 있는 다른 접종 센터에서는 유사한 사례가 보고되지 않았다”면서 백신 자체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