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코로나백신 접종 9월까지... 영업금지 ‘부분 완화’ 공감”
당정 “코로나백신 접종 9월까지... 영업금지 ‘부분 완화’ 공감”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01.14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국난국복본부 점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국난국복본부 점검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다음달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11월 집단 면역 형성을 달성하는데 뜻을 모았다. 17일 이후엔 영업금지 조치를 일부 완화하는 데에도 공감했다.

당정은 14일 오전 국회에서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회의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 홍익표 정책위 의장과 권덕철 복지부장관, 김강립 식약처장,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석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모두발언에서 "11월 집단 면역을 달성한다는 일정이지만 조금 더 당길 수 없을까, 자유롭게 단풍놀이라도 갈 수 있을까하는 국민의 소박한 여망이 있다"며 "치료제는 국가 책임으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무료로 할 수밖에 없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성주 국난극복위 방역본부장도 회의를 마친 뒤 "현재 5600만명 분의 백신을 확보했고 추가로 개발 중인 백신 회사와 계약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양은 더 늘어날 것"이라며 "전 국민 대상으로 접종하는데 부족함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1월 말까지 집단면역을 목표로 오는 2월 말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시작해 올해 3분기 내에 완료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본부장은 "어느 백신을 맞을지 선택하기는 어렵다. 기술적으로도 어렵고 차이를 구별하는 것도 쉽지 않다“며 ”우선 접종 대상과 순서는 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게 정해지면 대상자에게 사전 통지가 되고 앱(애플리케이션) 같은 것을 통해서 접종을 안내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당정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소세로 접어든 만큼 업종 간 집합금지·제한 조치에 대해 새로운 기준을 적용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거리두기 완화 시 확진자 증가가 우려된다는 점에서 방역당국의 판단에 따르기로 했다.

김 본부장은 "새로운 거리두기 지침은 일률적으로 금지하기보다는 부분적으로 허용하되 자기 책임성을 강화하는 쪽에 대체로 인식을 같이했다"며 특히 실내체육시설과 관련해 “거리두기 완화 시 확진자가 늘 것이란 걱정도 있다. 당은 여러 지역과 현장, 업계의 어려움에 대한 호소를 (정부에) 전달했고, 최종 판단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거쳐 중대본이 결정하도록 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