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美에 강대강·선대선 원칙"…적대정책 철회 요구
김정은 "美에 강대강·선대선 원칙"…적대정책 철회 요구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1.0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7일 노동당 8차 대회에서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를 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9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5~7일 노동당 8차 대회에서 당 중앙위원회 사업총화 보고를 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9일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캡처)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북한이 오는 20일 출범하는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향해 '강대강, 선대선' 원칙을 강조하며 대북 적대 정책을 철회를 요구했다. 반면 전통적인 우방국인 중국, 러시아 등과는 협력 관계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9일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평양 4·25 문화회관에서 진행된 노동당 8차 대회의 7기 사업총화 보고 소식을 전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대외 관계를 전면적으로 확대 발전시키기 위한 우리 당의 총적 방향과 정책적 입장을 천명했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대미 관계에 대해 "새로운 조미 관계 수립의 열쇠는 미국이 대조선 적대 시 정책을 철회하는데 있다"며 "앞으로도 강대강, 선대선의 원칙에서 미국을 상대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이어 "대외 정치 활동을 우리 혁명 발전의 기본 장애물, 최대의 주적인 미국을 제압하고 굴복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지향시켜 나가야 한다"며 "미국에서 누가 집권하든 미국이라는 실체와 대조선 정책의 본심은 절대로 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미국 대선 이후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에 대해 침묵해 왔으며, 대미 관계에 대해서도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당 대회를 통해 미국이 적대 정책을 철회하는 것이 북미 관계 개선의 선행 과제라는 점을 명확히 하고, 미국의 태도에 따라 '강대강, 선대선'으로 북미 관계가 달라질 수 있다는 뜻을 전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김 위원장은 "책임적인 핵보유국으로서 침략적인 적대 세력이 우리를 겨냥해 핵을 사용하려 하지 않는 한 핵무기를 남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행성에 우리 나라처럼 항시적인 전쟁 위협을 받고 있는 나라는 없으며 그만큼 평화에 대한 우리 인민의 갈망은 매우 강렬하다"며 "최강의 전쟁 억제력을 비축하고 끊임없이 강화하고 있는 것은 우리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서이며 영원히 전쟁이 없는 진정한 평화의 시대를 열어 놓기 위해서"라고 거듭 강조했다.

반면 김 위원장은 중국, 러시아 등 우방국과는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사회주의 나라들과 관계를 가일층 확대 발전시키고 자주성을 지향하는 혁명적 당들과 진보적 당들과 단결과 협력을 강화"할 것을 제시했다. 이어 "세계적 범위에서 반제 공동 투쟁을 과감히 전개해 국가의 대외적 환경을 더욱 유리하게 전변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중국과의 관계에 대해 "떼려야 뗄 수 없는 하나의 운명"이라며 "5차례의 조중 수뇌회담을 통해 전략적 의사 소통과 상호 이해를 깊이하고, 조중 관계를 새롭게 강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담보를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러시아에 대해서도 "새로운 발전을 중시하고 두 나라 사이의 친선 협조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대외 활동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쿠바, 베트남에 대해선 "사회주의 나라들과의 단결과 연대를 비상히 강화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