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시 "펜스, 25조 발동 안 하면 의회 탄핵 추진 준비"
펠로시 "펜스, 25조 발동 안 하면 의회 탄핵 추진 준비"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1.01.08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 펜스(왼쪽) 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7일(현지시간) 워싱턴 의사당에서 열린 상·하원 합동위원회를 마치고 대통령의 당선을 인증하는 최종 인증서를 낭독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선거인단 306명을 확보해 대통령 당선이 확정됐다.ⓒap
마이크 펜스(왼쪽) 부통령과 낸시 펠로시 미 하원의장이 7일(현지시간) 워싱턴 의사당에서 열린 상·하원 합동위원회를 마치고 대통령의 당선을 인증하는 최종 인증서를 낭독하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은 선거인단 306명을 확보해 대통령 당선이 확정됐다.ⓒap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의회 난입 사태로 미국이 충격에 빠진 가운데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즉각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라고 촉구했다. 이 절차가 진행되지 않으면 민주당이 이끄는 하원은 탄핵 절차를 밟을 준비가 됐다는 입장이다.

7일(현지시간) USA투데이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나는 상원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마이크 펜스 부통령에게 수정헌법 25조를 즉시 발동해 대통령을 몰아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부통령과 내각이 행동하지 않는다면, 의회는 탄핵을 추진할 준비가 돼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 상원 최고 지도자인 척 슈머 원내대표도 같은 요구를 했다.

펠로시 의장은 "대통령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공격을 우리나라와 국민들에게 저질렀다"고 말했다.

또 "이 남자(트럼프 대통령)는 우리 국민과 민주주의에 치명적"이라며 "도널드 트럼프가 여전히 백악관에 앉아있는 한 이 나라는 위험하다"고 비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임기 종료가 임박했지만, 2주도 백악관에 더 머물게 할 수 없다는 취지다.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의회에서 사상 초유의 대규모 폭력 사태를 일으킨 이후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라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수정헌법 25조에 따르면 부통령과 내각 각료 과반은 대통령이 권한과 의무를 수행할 수 없다고 선언할 수 있다. 이 경우 부통령이 대통령 권한을 대행한다. 대통령이 이를 거부할 시 상하원에서 각각 3분의 2이상이 찬성해야 부통령이 계속 권한대행 역할을 할 수 있다.

다만 시일이 촉박하고 상원 다수당이 공화당이란 점에서 25조 발동이나 탄핵이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임기는 오는 20일 시작한다.

6일 상원과 하원은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하기 위한 합동회의를 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대가 난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난입에 앞서 열린 시위에서 직접 연설하며 시위 분위기를 격앙시켰다. 난입 이후 올린 영상에서는 귀가를 촉구하면서도 "선거를 도둑맞았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결국 휴회와 속개 끝에 7일 의회는 바이든의 대통령 당선을 공식 인증했다.

난입 사태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 참모들마저 등을 돌리고 있다. 세라 매슈스 백악관 부대변인, 리키 니세타 백악관 사회활동 비서관, 영부인 멜라니아 여사의 비서실장인 스테퍼니 그리셤이 이미 사직서를 냈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의 아내인 일레인 차오 교통부 장관도 사임 의사를 밝혔다.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라이언 털리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유럽·아시아 담당 선임국장도 사임했다. '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매슈 포틴저 부보좌관, 크리스 리들 백악관 부비서실장도 사임을 고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