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 확산세 조금씩 억제... 내달부터 백신 대응 가능”
문 대통령 “코로나 확산세 조금씩 억제... 내달부터 백신 대응 가능”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1.01.05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영상으로 열린 제1회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코로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조금씩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올해 첫 국무회의에서 "올해 대한민국의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의 긴 터널에서 하루속히 벗어나는 것"이라며 “이 고비를 잘 넘기면 다음달부터는 백신과 치료제를 통해 보다 본격적인 대응이 가능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행히 최근 감염재생산지수가 낮아지는 등 코로나 확산세가 정점을 지나 조금씩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국민들께서 일상을 멈추는 어려움을 감내하며 방역 조치에 적극 참여하고 협조해주신 덕분"이라고 감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올해 코로나를 반드시 조기에 극복해 잃어버린 국민의 일상을 되찾겠다”면서 "빠른 일상회복이 새해의 가장 큰 선물이 될 수 있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은) 식약처의 허가 과정을 거쳐 이르면 다음달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고, 국산 치료제 개발도 조건부사용 승인을 신청하는 등 가시권에 들어섰다”며 “치료제가 상용화된다면 대한민국은 방역·백신·치료제 세 박자를 모두 갖춘 코로나 극복 모범국가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코로나가 주는 고통의 무게는 결코 평등하지 않다. 정부는 이 고통의 무게를 함께 나누는 것에 최고의 우선순위를 두겠다”며 "그러나 방심은 금물이다. 정부는 확실한 감소세가 이어지도록 방역에 고삐를 더욱 단단히 죄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특수형태근로자(특고),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에 9조3000억원을 지원하는 3차 재난지원금 지출안을 의결, 오는 11일부터 지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