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어나는 남성 ‘성기능 장애’... “일어나!”
늘어나는 남성 ‘성기능 장애’... “일어나!”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0.12.2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적 콤플렉스, 심하면 우울증까지 동반... 비뇨기과 찾아 상담할 필요 있어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현대의 남성들은 과도한 업무와 스트레스, 음주, 흡연, 규칙적이지 못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크고 작은 성기능 장애를 겪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최근에는 20~30대의 젊은 층에서도 ‘고개 숙인 남자’로 대표되는 성기능 장애가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성적인 콤플렉스는 심리적인 위축뿐만 아니라 업무능력 저하, 소극적인 대인관계에 더해 심한 경우 우울증까지 동반하기도 하기 때문에 혼자서 끙끙 앓을 것이 아니라 전문 병원을 찾아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다. 유로진남성의원 인천본점 임현욱 원장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자신감이 결여된 남성들의 경우 세심한 배려가 있는 비뇨기과를 선택하면 심리적인 안정은 물론 수술 예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병원 선택 시에는 반드시 비뇨기과 전문의가 시술하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표적인 성기능 장애로는 ‘왜소콤플렉스’로 속앓이를 하는 ‘왜소음경증’과 질내 삽입 후 1분 이내에 사정이 일어나면서 사정조절능력이 없어 고통을 받는 ‘조루’, 그리고 적절한 발기상태가 유지되지 못하는 ‘발기부전’ 등이 있다. 삶의 질이 강조되는 백세시대에 접어든 현재, 특히 남성들에게 있어 비뇨기과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는 추세다.

‘왜소콤플렉스’, 실제 왜소음경은 극소수... 열등감 크다면 남성수술이 해결책

생각보다 많은 남성들이 자신의 ‘남성’에 대한 ‘왜소콤플렉스’를 겪고 있다. 이 콤플렉스가 심한 사람의 경우엔 단순한 위축감을 넘어 열등감과 수치심을 느끼기도 한다. ‘왜소음경’은 남성 호르몬 부족 등으로 인해 크기가 평균 수치보다 매우 작은 음경을 말한다. 많은 남성들이 자신을 왜소음경에 해당된다고 생각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임현욱 원장에 따르면 이들 중 실제로 왜소음경인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하다고 한다. 왜소음경은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자신이 왜소음경에 해당된다고 오판해 정신적으로 고통 받는 ‘음경왜소 콤플렉스’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설명이다.

임현욱 원장은 “하지만 음경왜소 콤플렉스에서 비롯된 열등감, 우울감 등이 극심해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이를 완화하기 위한 비뇨기과 남성수술이 해결책 중 하나로 추천될 수 있다”고 말한다.

남성수술 중 가장 많이 시행되는 ‘음경확대수술’은 저장진피를 이용한 방법인데, 인체 피하조직에서 추출한 순수 인체콜라겐으로 만들어진 저장진피를 이식하여 음경확대의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동종진피는 지방이나 필러에서 생길 수 있는 색전증, 흡수, 뭉침현상 등의 부작용이 적고 비교적 안전하여 많은 해외 학회 등에서도 수술시 주요 재료로 추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체진피 주사주입 및 프리미엄 필러 주입 확대술’과 음경확대술 등이 있는데 각각 환자 개개인의 신체조건과 특성에 맞춰 시술될 필요가 있다.

남성의 흔한 고민 ‘조루’... 개인 상태에 맞는 치료법 선택이 중요

또한 남성들이 많이 고민하는 증상 중의 하나가 바로 ‘조루’다. 남성들에게는 흔한 증상이지만 이를 누군가에게 터놓고 이야기하거나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이들은 드물다. 병원 방문을 꺼리는 이들은 스스로 조루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잘못된 속설이나 민간요법으로 해결하려는 이들도 있는데 이는 오히려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다.

임현욱 원장은 “조루의 원인에는 다양한 종류의 원인이 있다”며 “중요한 것은 각 조루치료법에 대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본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조루증은 크게 심인성 요인과 신체적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심인성 요인으로는 성에 대한 잘못된 지식이나 습관, 과도한 긴장감 등이 대표적인 요인으로 꼽힌다. 또한 신체적 요인으로는 중추신경계의 이상, 남성의 귀두와 음경이 지나치게 민감한 경우, 전립선에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이 주로 거론된다. 이러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정확한 파악이 필요하다.

조루증의 정도가 심하지 않거나 얼마 되지 않았다면 약물치료, 행동치료 등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지속적으로 치료를 시행해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혹은 증상이 심해서 보다 직접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 배부신경차단술 등의 조루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단 신경차단술은 드물게 지루나 발기 장애, 신경통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비수술적인 방식으로 조루치료를 시행하는 추세다

비침습 방식의 ED-1000 ‘발기부전’ 치료...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효과 기대 가능

가장 많은 남성들이 고민을 호소하는 장애는 ‘발기부전’이다. 일반적으로 적절한 발기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되었을 경우 발기부전으로 정의한다. 대체로 40세 이상 남성에서 20~50% 발기부전이 보고되고 있으며,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발기부전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남성 발기부전 치료는 경구약물, 자가주사, 남성호르몬대체요법, ED-1000 재생치료와 같은 비침습적 치료와 발기부전 수술로 나뉜다. 유로진 남성의원에서 시행하는 발기부전 치료 ED-1000은 체외에서 저출력 체외 충격파 원리를 이용해 음경 내 혈관, 근육, 신경 등에 물리적인 자극을 줌으로써 혈관내피성장인자(VEGF) 분비를 촉진시켜 음경해면체의 혈관 재생 및 혈류 증가를 유도하는 원리를 지닌다. 시술시간은 1회당 20분 내외이며 주 2회씩 4주간 진행하게 된다.

[유로진남성의원 (인천본점) 임현욱 원장]프로필-비뇨의학과 전문의-아주대학교 비뇨의학과 전공의-아주대병원 비뇨의학과 자문교수-전국 전공의 평가시험 전체 차석-대한비뇨의학과학회 정회원-대한지방성형학회 정회원-대한비만치료학회 정회원-대한남성과학회 정회원-대한전립선학회 정회원-대한요로생식기 감염학회 정회원-네이버 지식인 비뇨기과 베스트 상담의-2020년 한국소비자평가 선정 친절한 주치의 -조선일보.헬스조선 선정 베스트클리닉 -발기부전수술 1000례 (굴곡형, 팽창형)100%성공률(염증,불만족 및 오작동으로 인한 제거 0%)달성-인천권역 발기부전치료 우수 인증병원 (Medispec, 세계 1위 발기부전 치료기 회사) - Coloplast (팽창형 발기부전 수술) 인증의사- AMS 발기부전수술 인증기관- ISO 9001 의료서비스 인증기관-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 (보건복지부 선정) 논문1. Autonomous Nervous System Activity in Women with Detrusor Overactivity 2. Basal Cell Carcinoma of the Prostate3. Secondary Polycythemia Caused by Giant Hydronephrosis due to Ureteropelvic    Junction Obstruction
[유로진남성의원 (인천본점) 임현욱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아주대학교 비뇨의학과 전공의, -아주대병원 비뇨의학과 자문교수, -전국 전공의 평가시험 전체 차석, -대한비뇨의학과학회 정회원, -대한지방성형학회 정회원, -대한비만치료학회 정회원, -대한남성과학회 정회원, -대한전립선학회 정회원, -대한요로생식기 감염학회 정회원, -네이버 지식인 비뇨기과 베스트 상담의, -2020년 한국소비자평가 선정 친절한 주치의,  -조선일보.헬스조선 선정 베스트클리닉,  -발기부전수술 1000례 (굴곡형, 팽창형)100%성공률(염증,불만족 및 오작동으로 인한 제거 0%)달성, -인천권역 발기부전치료 우수 인증병원 (Medispec, 세계 1위 발기부전 치료기 회사),  - Coloplast (팽창형 발기부전 수술) 인증의사, - AMS 발기부전수술 인증기관, - ISO 9001 의료서비스 인증기관, - 외국인 환자 유치 의료기관 (보건복지부 선정) 논문1. Autonomous Nervous System Activity in Women with Detrusor Overactivity 2. Basal Cell Carcinoma of the Prostate3. Secondary Polycythemia Caused by Giant Hydronephrosis due to Ureteropelvic Junction Obstruction

 

임현욱 원장은 “절개 없이 비침습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에 비해 신체 부담은 물론 부작용 발생 우려 역시 거의 없는 편”이라면서 “또한 통증이 없고 신체의 자연 회복 메커니즘을 통한 혈관 재생을 유도하는 만큼 일시적인 경구약물, 자가주사 치료에 비해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발기부전 수술은 발기부전의 근본적 해결이 가능하고 음경의 모양을 원하는 형태로 변화시켜주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지만 수술의 난이도가 높고 고도의 기술과 숙련도를 요한다.

임현욱 원장은 “말 못할 남성들의 고민인 발기부전은 부끄럽다고 방치하기보다는 증상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며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사를 통해 현재 자신의 상태를 파악하고 관련 치료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