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尹, 결국 법정싸움…'총장 직무복귀' 1라운드 쟁점은?
秋·尹, 결국 법정싸움…'총장 직무복귀' 1라운드 쟁점은?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0.11.2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미애(왼쪽부터)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회동을 앞두고 7일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추미애(왼쪽부터)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이 회동을 앞두고 7일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들어서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상대로 징계 청구 및 직무집행 정지 명령에 나서자, 윤 총장은 잇따른 소송 제기로 응전에 나섰다.

한 치의 물러섬도 없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대치는 결국 법정에서 승자가 가려질 예정인데, 법원은 먼저 윤 총장의 업무복귀 여부에 대해 첫 번째 판단을 내릴 전망이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 측은 전날 서울행정법원에 "추 장관의 직무집행 정지 명령을 취소해달라"는 소송을 제기했다.

윤 총장 측은 "직무집행 정지는 해임 수준의 중징계가 예상되고, 직무집행을 계속하는 것이 현저히 부적절한 경우에 행할 수 있다"며 "추 장관의 징계청구 사항은 사실관계에서도 인정되기 어렵고, 그 자체로 해임 수준의 중징계 사유나 직무집행을 정지할 필요가 있는 사항이라 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지난 25일에는 추 장관의 직무집행 정지 명령의 효력을 멈춰달라는 집행정지 신청도 제기했다. 추 장관의 조치가 적법한지 소송을 통해 가릴테니, 그 전에는 조치의 효력을 중단해달라는 취지다.

추 장관은 지난 24일 윤 총장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 명령을 내렸고, 윤 총장은 그 이후부터 검찰총장 업무를 볼 수 없는 상태다.

법원은 집행정지 신청에 대한 판단을 먼저 내린 뒤, 추 장관의 조치가 적법했는지 여부를 본안 소송으로 다룬다. 추 장관과 윤 총장의 첫 법정싸움은 윤 총장의 업무복귀 여부인 셈이다.

전례에 비춰볼 때 법원의 첫 번째 판단은 추 장관의 조치로 윤 총장에게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느냐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또한 법원은 추 장관의 행정처분이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지, 윤 총장이 제기한 본안 소송의 이유가 있는지 등을 토대로 인용 또는 기각 결정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통상 집행정지 신청을 신속히 다루는 만큼 1심 법원은 이르면 다음 주 심문기일을 거쳐 판단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양측이 첨예하게 다투는 만큼 항고심과 대법원 판단까지 받을 공산이 크다.

만약 1심이 윤 총장의 집행정지 신청을 인용할 경우, 추 장관의 직무정지 명령은 일시적으로 효력을 잃는다. 윤 총장은 다시 업무에 복귀해 검찰총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다.

통상 집행정지 효력은 본안 소송 전까지 유지되는데, 본안 소송은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윤 총장이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낸다면, 임기가 만료되는 내년 7월까지도 본안 소송이 이어질 수 있다.

한편, 법무부는 전날 윤 총장의 주요사건 재판부 판사 불법사찰이 의심된다는 감찰결과와 관련해 대검찰청에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윤 총장이 행정소송을 제기하자, 추 장관이 수사기관의 수사를 의뢰하며 재반격에 나선 모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