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환자 사망 예방하는 '매직셀 치료법' 도입된다
심근경색 환자 사망 예방하는 '매직셀 치료법' 도입된다
  • 정대윤 기자
  • 승인 2020.11.11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은 심혈관센터 김효수 교수(사진) 연구팀이 15년의 연구 끝에 개발한 '매직셀 치료법'이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의료혁신기술로 선정돼 진료 현장에 도입된다고 10일 밝혔다.(사진 : 서울대병원 제공).
서울대병원은 심혈관센터 김효수 교수(사진) 연구팀이 15년의 연구 끝에 개발한 '매직셀 치료법'이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의료혁신기술로 선정돼 진료 현장에 도입된다고 10일 밝혔다.(사진 : 서울대병원 제공).

 

[주간시사매거진=정대윤 기자] 급성 심근경색 환자의 자가말초혈액 줄기세포를 이용해 사망과 심부전 발생을 예방하는 '매직셀 치료법'이 진료 현장에 도입된다.

서울대병원은 국내 연구진이 15년의 연구 끝에 개발한 매직셀 치료법이 보건복지부의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의료혁신기술로 선정돼 진료 현장에 도입된다고 10일 밝혔다.

서울대병원 심혈관센터 김효수 교수팀(강현재·양한모·한정규·강지훈·기유정 교수)은 2002년부터 자가말초혈액 줄기세포를 이용한 심근경색 세포치료법(매직셀 치료법)을 개발해 왔다.

15년간 누적 500여 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단계적으로 진행했고, 란셋, 서큘레이션, 유로피언 하트 저널등 국제 저널에 18편의 논문을 게재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했다.

급성심근경색증은 국내에서 암 다음으로 사망률이 높은 질환이다. 절반 가량의 환자들이 발병후 병원 도착 전에 사망한다. 병원에서 응급 처치를 받더라도 손상된 심장 근육이 재생되지 않아 퇴원 후 1년 이내 사망률이 높다.

심근경색증이 발생하면 응급 관동맥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해 관동맥을 개통시켜 혈액이 다시 흐르게 한다. 하지만 스텐트 시술을 받아도 혈류가 차단된 시기에 받은 '허혈 충격'과 개통시킨 후에 받은 '재관류 충격' 때문에 심장 근육 세포들이 4주에 걸쳐 서서히 죽어갈 수 있다.

매직셀 치료법은 심근경색 발병 후 4주 동안 환자 자신의 말초혈액 줄기세포를 경색 부위에 주입하는 원리로 심근 재생을 유도한다.

환자는 스텐트 삽입 직후 사흘에 걸쳐 면역 물질인 사이토카인 피하 주사를 맞게 된다. 골수의 줄기세포가 말초혈액으로 나오도록 유도하는 방식이다. 나흘째에는 환자의 말초혈액에서 채혈하듯이 줄기세포를 채취해 경색 심근에 주입한다. 골수가 아닌 자가말초혈액을 이용하기 때문에 '골수 천자'라는 고통스러운 시술을 하지 않는 것이 장점이다.

연구팀이 매직셀 치료법을 받은 환자들의 경과를 분석한 결과 심근경색증 발병 후 1년 내 사망률은 4.3%, 심혈관사건 발생률은 13%로 나타났다. 매직셀 치료법을 받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서 발생율이 50% 수준으로 떨어졌다. 또 스텐트 삽입부위 혈관내피를 재생시키는 효과 때문에 스텐트 재협착과 스텐트 혈전증을 예방하는 장점도 있었다.

연구팀은 "심근 괴사를 줄이면서 심부전을 예방하고 관동맥 스텐트 재발마저도 감소시키는 효과를 발휘하는 세계 유일의 사이토카인 기반의 심근재생 치료법"이라고 설명했다.

김효수 교수는 “매직셀 치료법이 혁신의료기술로 승인돼 진료현장에 도입됨으로써 심근경색증 환자의 사망과 심부전 발생을 낮추는 획기적인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시술 비용은 사이토카인 재료비와 채취기계 사용비, 세포주입 시술비 등 실비로서 약 400만 원이 소요된다"며 "2000만 원에 달하는 다른 세포치료법이 제대로 검증을 받지 않고 상용화돼 있는 것과 비교해 가격대비 효과가 탁월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매직셀 치료법은 급성심근경색증 발병후 4주 이내의 시기에 죽어가는 심근세포가 있을 때 시행해야만 세포를 살려서 심기능을 보전하는 효과를 발휘한다"며 "400만원 때문에 일생에 단 한 번의 시술 기회를 놓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한 번의 시술만으로 평생 사용할 심장의 기능을 보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