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영구치’ 임플란트... 시술 시 고려사항은?
‘제2의 영구치’ 임플란트... 시술 시 고려사항은?
  • 고천주 기자
  • 승인 2020.09.2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강악안면외과’... 개인별 ‘맞춤 임플란트’ 시술에 최적화된 치과 분야

[주간시사매거진=고천주 기자] 예로부터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로 꼽혔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치아와 치열은 외적인 아름다움 외에도 기능에 있어서 삶의 질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건강하게 잘 먹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치아는 맛을 느끼게 하고 소화를 용이하게 하는 기본적인 역할은 물론, 대화 시 발음의 정확도를 높여주고 얼굴의 모양을 결정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치아가 어떤 이유로 손상, 혹은 손실되었을 때 요즘은 보통 임플란트 시술을 고려하게 된다.임플란트는 기존의 치아 보철물과 비교해 자연치아와 모양과 색상을 가장 비슷하게 구현할 뿐만 아니라 저작기능까지 유사해 ‘제2의 영구치’, 혹은 ‘제3의 치아’로 불린다.치아는 각각 하나씩 잇몸뼈에 기초를 두고 독립적으로 박혀 있지만 위아래, 좌우 서로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하나라도 빠져 빈 공간이 생기게 되면 상실된 공간 사이로 다른 치아가 밀고 들어와 치열이 비뚤어져 저작기능에 이상이 생기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은 물론, 다른 건강한 치아까지 악영향을 주어 합병증과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경우라면 가급적 빨리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해 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어떤 치과를 선택해야 할까? 대부분의 치과가 임플란트를 시술하고 있기 때문에 그냥 값싸고 가까운 치과를 선택하면 되는 것일까?치과의사 전문의 전문 진료분야에는 9개 세부 전공이 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그 중에서도 구강악안면외과가 임플란트 시술에 최적화된 분야라고 입을 모은다.

임플란트는 대중화됐어도 고난이도의 시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가 유리

구강악안면외과에서는 치과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입, 턱, 얼굴 부위의 외과적 치료를 전문으로 한다. 다른 과에 비해 응급수술과 난이도가 높다. 그래서 일부 치대생들은 기피하기도 하지만 오히려 환자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분야다.

구강악안면외과전공의가 주로 다루는 분야는 임플란트 시술, 악교정, 안면골절, 안면기형, 부정교합, 구강암, 구순구개열 수술 등이다. 대학병원의 주걱턱, 무턱, 안면비대칭은 상당부분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담당한다.

이 같은 고난이도 수술을 하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는 여러 단계의 험한 트레이닝 과정을 거쳐야 한다. 먼저, 치과의사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다음, 병원에서 수련의 과정을 거친다. 또 악안면외과가 개설된 병원의 의국에서 3년간의 레지던트 수련을 해야 한다. 이 상태에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시험을 볼 수 있다. 전문의 취득 후 각급 병원에서 임플란트, 양악수술 등을 전문적으로 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전체 치과 의사 중 7%만이 치과 전문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고, 그 7% 치과 전문의 중 소수만이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다고 알려졌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박정민 원장은 “임플란트가 대중적인 치료로 자리매김하긴 했지만 여전히 고난이도의 수술”이라며 “정확한 수술계획과 재현을 위해서는 고난이도 임플란트 수술 임상경험 및 구강구조에 관한 의학적 지식이 풍부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실제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박정민 원장은 10만개 이상의 임플란트 시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통증과 출혈 적어 회복 빨라... 빠른 일상 복귀 가능

임플란트 치료는 일반적으로 치료 기간이 다른 치과 치료에 비해 길고, 치료과정도 잇몸을 절개해야 하는 등 부담이 없지 않다. 또 통증과 부기가 발생할 수도 있어서 시간적인 여유가 없거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큰 사람들은 치료를 망설이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치료 기간과 통증을 획기적으로 줄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등장해 이런 부담을 덜어주면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모의수술로 골 조직과 신경 위치를 미리 파악한 뒤 최적의 수술 경로로 정확하고 빠르게 시술 가능한 치료법을 말한다. 적합한 식립 각도와 위치, 식립 깊이 등을 사전에 결정할 수 있고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이기 때문에 수술 시간이 30분 내외로 비교적 짧다. 통증과 출혈이 적어 회복 속도가 빠르다는 게 특징이다. 아울러 절개 없이 진행되는 시술인 만큼 일반 임플란트에 비해 합병증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부작용 위험이 비교적 낮은 편이다. 따라서 당뇨, 고혈압 등 전신질환이 있는 사람도 시술이 가능하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박정민 원장]프로필-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대한 악안면성형재건외과 학회 회원-대한 치과이식 학회 회원-대한 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회원-대한 치과보철학회 회원-International team for implantology 회원-前)서울대학교 치의학연구소 선임 연구원-前)서울대학교 임플란트 교육과정 초빙교수-現)(주) 오스템 임플란트 임상자문의-現)(주) 디오 임플란트 임상자문의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박정민 원장]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대한 악안면성형재건외과 학회 회원, -대한 치과이식 학회 회원, -대한 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회원, -대한 치과보철학회 회원, -International team for implantology 회원, -前)서울대학교 치의학연구소 선임 연구원, -前)서울대학교 임플란트 교육과정 초빙교수, -現)(주) 오스템 임플란트 임상자문의, -現)(주) 디오 임플란트 임상자문의

 

박정민 원장은 “그러나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와 잇몸 기타 건강상태 등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며 “특히 임플란트는 시술자의 능력에 따라 성공 여부, 수명이 결정되기 때문에 의료진 선택에 특히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임플란트 시술 후 관리... 가장 중요한 사항은 ‘정기적인 치과 방문’

그렇다면 임플란트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임플란트 수술 직후에는 통증이나 출혈이 생길 수 있다. 통증은 4~5일 정도 지속되지만 처방 약과 함께 처방 가글액을 사용한다면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되며, 약 10일이 지나면 통증은 자연스럽게 사라진다. 또한, 출혈이 발생했다면 수술 부위에 거즈를 올리고 1시간 동안 잘 물고 있으면 지혈이 된다. 만일 시간이 지나도 통증이 완화되지 않거나 출혈이 계속된다면 즉시 치과를 방문해 적절한 처치를 받아야 한다.

이렇게 초기 처치를 잘 마무리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생활 속 관리 습관이 중요해진다. 특히 술과 담배는 절대로 금해야 한다. 음주나 흡연의 경우 혈관을 확장해 수술 후 염증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이다. 특히 담배의 니코틴은 잇몸의 상처 치유를 지연시키고 임플란트와 뼈가 단단하게 붙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절대 금지 품목이다.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 박정민 원장은 “건강한 치주관리의 첫 단계는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한 검진”이라며 “수술 결과가 성공적일지라도 환자 스스로 관리에 소홀하게 되면 그간 들였던 시간과 비용이 물거품이 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꾸준한 검진과 함께 주의사항을 반드시 지키고, 평소 치아와 잇몸 주변의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