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 그 이상의 ‘감동’... 행복과 미소를 선물하는 치과
만족, 그 이상의 ‘감동’... 행복과 미소를 선물하는 치과
  • 정상원 기자
  • 승인 2020.08.24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아는 치료보다 관리가 더 중요... 정기적인 관리와 상담으로 치아 건강 지켜야

[주간시사매거진=정상원 기자]이른바 ‘백세시대’가 사회적 이슈가 되면서 가장 중요성이 커지는 영역 중 하나가 바로 ‘치아건강’과 관련된 분야다. 백세까지 잘 살려면 건강하게 잘 먹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건강한 치아를 위한 치과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질 수밖에 없는데, 최근에는

자연치아 보존을 치과치료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기는 치과가 늘어나는 추세다.

치아는 단순히 음식물을 씹는 저작기능을 통해 소화를 용이하게 하는 기능 외에도 외부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구강구조를 보호하는 역할과 심미적인 기능, 그리고 발음의 정확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올바른 치아 관리를 통해 자연치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로 대부분의 치과 전문의들은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라도 자연치아보다 뛰어날 수는 없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이미 치아를 잃었거나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 등 불가피한 경우에는 이를 대체할 인공치아의 식립이 불가피하다. 그런 면에서 임플란트는 대표적인 대체 시술 방법으로 꼽힌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색상, 모양은 물론 기능까지 흡사하고 티타늄 소재로 제작돼 인체에 무해하다. 또한 치조골에 단단히 부착해 사용하므로 틀니에 비해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무절개로 통증과 출혈 적어... 맞춤형으로 시술해야

하지만 기존의 임플란트는 시술과정에서 인공치근을 심기 위해 잇몸을 절개하고 드릴로 잇몸 뼈를 뚫어야 했다. 때문에 환자들이 잇몸의 통증과 출혈을 감수해야 했다. 또 잇몸 부위는 상처가 쉽게 아물지 않아 중증 고혈압이나 당뇨 등을 앓고 있는 전신질환자, 또 고령의 환자는 시술받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

그러나 최근엔 무절개로 통증과 출혈을 최소화하여 기존 임플란트 수술의 단점을 보완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컴퓨터 디지털을 이용한 수술 방법으로 디지털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틀 식립하는 방법이다. 마치 자동차 네비게이션처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도 환자의 골조직, 신경 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여 빠르고 안전한 시술 경로를 찾아주는 시술법이다. 3D 컴퓨터로 모의 시술을 한 뒤 최상의 시술방법을 결정하고 무절개를 통해 적은 통증만으로 빠르게 시술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유사하게 치근과 치관으로 구성돼 있지만 인공치아는 여기에 이 둘을 연결하는 어버트먼트(abutment)라는 지대주가 있다. 따라서 임플란트는 시술의 숙련도 못지않게 맞춤형 어버트먼트를 통해 성공확률을 높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서울감동치과의원 이정웅 원장은 “임플란트에 있어 기성 어버트먼트는 아무래도 본인의 구강구조에 맞지 않아 틈 사이로 세균이 침투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여 오랫동안 사용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특히 인공치아는 신경 자체가 없어서 염증이 생겼을 경우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발견되어 보다 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구강구조에 맞는 맞춤형 어버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치과공포증’이 심한 환자의 경우... 수면치료법이 좋은 대안

한편, 치과의 치료영역은 뇌와 가깝기 때문에 환자들이 치료 중 계속 긴장하는 경우가 많다. 치과 치료에 대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할 때는 이른바 '치과공포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과거에 치과에서 고생한 기억이 있는 환자는 치과공포증을 더 심하게 느낄 수 있다. 이렇다 보니 그 정도가 너무 심한 환자들은 아예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렇게 치과공포증이 너무 심해서, 치과치료를 위한 적절한 협조를 얻을 수 없는 경우에는 수면치료법으로 불리는 '의식하 진정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수면치료는 마치 수면내시경처럼, 수면마취로 진행되어 환자의 감각을 완화시키고 편안한 상태에서 시술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로 환자는 가수면(반수면) 상태로 치료를 받게 된다. 필요하면 추가적으로 아산화질소가스(일명 웃음가스)를 함께 써서 수면을 유도한 후에 치료하는 방법도 있다.

하지만 환자는 회복된 이후에는 진료를 받았는지조차 기억을 하지 못해 치과 치료에 대한 두려움과 통증 등에서 자유로울 수 있어 환자들의 만족감이 크다. 더욱이 의료진도 치료에만 집중할 수 있어 오히려 더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이다.

이정웅 원장은 “수면 마취는 적용 범위도 넓어 스케일링, 충치 등 간단한 시술은 물론 임플란트나 매복 사랑니 발치, 신경치료 등 통증이 큰 시술에도 두루 적용이 가능하다”며 “하지만, 치료에 필요한 장비가 구비되어 있지 않거나 의료진의 경험과 실력이 미숙할 경우에는 후유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 선택에 특히 신경 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치아는 치료보다 관리가 더 중요”... ‘우리동네, 좋은치과’ 의사의 당부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에 위치한 서울감동치과의원 이정웅 원장은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 석사를 마친 후 서울대학교 치과병원에서 마취통증의학과 EXTERNSHIP을 수료하고 미국 UPenn 치과대학 및 하버드 의과대학 CME과정을 수료한 치과 부문 전문가로 알려졌다.

[서울감동치과의원 이정웅 원장]프로필-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석사-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마취통증의학과 EXTERNSHIP 수료-미국 UPenn 치과대학 근관치료과정 수료-세계임플란트학회(ICOI)정회원-미국치과임플란트학회(AAID)정회원-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대한소아치과학회 정회원-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경기도부천시 외국인노동자 의료봉사 지도치과의사-前)비타민치과 원장-前)미예담치과 원장
[서울감동치과의원 이정웅 원장]
-경희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석사,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마취통증의학과 EXTERNSHIP 수료, -미국 UPenn 치과대학 근관치료과정 수료, -세계임플란트학회(ICOI)정회원, -미국치과임플란트학회(AAID)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턱관절교합학회 정회원, -대한소아치과학회 정회원, -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경기도부천시 외국인노동자 의료봉사 지도치과의사, -前)비타민치과 원장, -前)미예담치과 원장

 

게다가 이정웅 원장은 경기도 부천시 외국인노동자의집 의료봉사 수석지도치과의사 및 강원도 평창군 미탄면 의료봉사 수석지도치과의사로 지역사회와 소외된 이웃에 대한 봉사활동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만족, 그 이상의 감동’을 모토로 하고 있는 서울감동치과는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는 병원이기도 하다. ‘우리동네 좋은치과’ 캠페인은 대한치과의사협회의 공식 캠페인으로 우리동네 치과의사 실명제를 지향하고 있다

캠페인은 ‘우리동네 좋은치과’의 5가지 약속으로 1.환자를 위해 꼭 필요한 진료만 합니다. 2.치과의사가 직접 치료계획 및 진료를 상담합니다. 3.위임진료 없이 치과의사가 직접 진료합니다. 4.안전하고 검증된 재료만 사용합니다. 5.간단한 진료도 마다 않고 언제나 최선을 다합니다.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정웅 원장은 “치아는 치료보다 관리가 더 중요하다”며 “많은 분들은 참을 수 없이 아플 때에야 비로소 치과를 찾곤 하는데, 이런 경우, 대부분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치아 건강을 되찾을 수 있다. 따라서 정기적인 관리와 상담을 통해 치아 건강을 꾸준히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우리 가족의 건강도 지키고 치과 비용도 줄일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