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원순 성추행 의혹에 첫 입장... “피해자 입장 공감, 위로 전한다”
靑, 박원순 성추행 의혹에 첫 입장... “피해자 입장 공감, 위로 전한다”
  • 남희영 기자
  • 승인 2020.07.2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한국판 뉴딜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2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한국판 뉴딜 관련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사항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주간시사매거진=남희영 기자] 청와대가 23일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2주 만에 “피해자 입장에 공감한다.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그간 청와대는 “2차 가해를 중단할 것을 부탁한다”라는 메시지를 내긴 했으나 피해자에게 직접 위로를 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지난 메시지에서 ‘피해 호소인’이란 표현을 썼으나 이번에는 ‘피해자’로 호칭했다.

전날 박 전 시장 피해자 측은 2차 기자회견을 통해 “어떠한 편견도 없이 적법하고 합리적인 절차에 따라 과정이 밝혀지기를, 본질이 아닌 문제에 대해 논점을 흐리지 않고 밝혀진 진실에 함께 집중해주시기를 부탁 드린다”고 호소한 바 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피해자 입장에 공감하고 위로의 말을 전하고 싶다”며 “고위공직자의 성 비위에 대해서 단호히 대응하고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것은 청와대의 원래 입장이라는 점 추가로 설명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 측에서 ‘본질을 호도하려는 움직임’과 ‘진상규명의 필요성’을 언급했는데 청와대는 피해자의 그런 입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라며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청와대는 피해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 제기되는 ‘박 전 시장 수사 상황이 청와대로 보고된다’라는 의혹에 대해“구체적 수사 내용을 일일이 보고 받지 않는다. 이번 사건 역시 청와대가 일절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는 고 박 시장 영결식과 피해자측 1차 기자회견이 열린 13일,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중단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15일에는 "서울시가 민관 합동 조사단을 구성한다고 한다"며 "차분히 조사결과를 지켜볼 때"라고 말을 아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